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7.27 15:38:11
  • 최종수정2021.07.27 15:38:11

이호식

한국교통대학교

폭염의 기세가 좀처럼 멈출 것 같지 않다. 1년 중 가장 더울 때이지만 기후변화에 따른 열돔 현상으로 예년보다 한층 더 심한 무더위에 전 국민이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더욱이 백신 접종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확산세가 좀처럼 감소할 조짐을 보이지 않아 국민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

대학을 비롯해 중고등학교나 초등학교도 서둘러 방학을 시작해 그나마 더위와 코로나를 피해 우리의 동량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곳에서 잠깐이나마 학업과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다행이다. 무더위야 한두 주 지나면 한풀 꺾이겠지만 코로나는 지금의 확산세를 감안할 때 여름 방학이 끝나고 새 학기가 시작돼도 좀처럼 나아질 것 같지 않다. 온라인을 이용한 비대면 수업이 2학기에도 이어질 것이 예견된다.

비록 건강상의 이유라고는 하나 근본적으로 제한된 백신으로 인해 접종 순위에서 후순위로 밀린 젊은 세대들은 또다시 코로나에 노출된 채 가을을 맞이해야 할 처지이다. 최근 20대를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이 늦어지자 수능시험에 허위 응시해 대상자가 무려 3만 명이 된다는 소식을 접했다. 정부가 수능 응시생에게 우선적으로 접종을 한다고 하니 수능을 치르지도 않는데 접수만 하고 백신 접종을 받기 위한 웃지 못할 해프닝이다.

가장 활동이 활발한 세대가 20대이다. 특히 20대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대학생들은 학업 활동뿐만 아니라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다양한 준비로 한순간이 아까운 시기이다. 하지만 대학은 문을 굳게 걸어 잠그고 있고 학생들의 사회 활동을 위한 캠퍼스 밖 공간들은 이용이 제한돼 있어 그들의 에너지를 분출할 공간이나 행동이 제약돼 있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 사태에서 학생들에게 비대면 온라인 학습만 제공되고 있다는 것은 충분치 못한 학습 효과나 다양한 경험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비록 자기주도 학습을 하는 학생들은 온라인 수업에서도 충분한 학습 효과를 달성한다고 하나 이 부분도 대학의 인프라가 충분치 못하면 그 효과가 반감되는 경우가 허다하며 특히 온라인 수업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학습 효과가 현저히 저하되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강의실이 문을 닫고 있으니 대학의 학습 외 활동을 위한 공간은 당연히 폐쇄돼 있고 모든 활동은 정지된 상태이다. 대학의 공간들이 개점 휴업 상태로 다음 학기도 맞이해야 할 지경이다. 일부 강의나 최소한의 활동들은 참여하는 개인의 방역 책임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과연 각 개인에게 책임만 지우는 것이 맞는 것인지에 대해 회의적이 아닐 수 없다. 백신을 우선적으로 접종하는 것이 치료 약이 개발되지 않은 현재로선 최선의 방책이다. 하지만 국가 백신 접종 프로그램에서 가장 후순위인 우리 젊은 학생들이 집단 면역 체계를 갖추기엔 너무 요원한 현실이다.

최선이 아니라면 차선이라도 마련해야 한다. 최근 국내 일부 대학과 충북을 비롯해 서울과 같은 일부 광역 지자체에선 코로나19 자가 진단 키트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자가 진단 키트는 15분 이내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존 유전자(PCR) 검사나 의료 전문가가 수행하는 항원 방식보다 민감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처럼 단순 열 체크에만 의존하는 것에 비하면 방역 차원에서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충북도의 경우 이미 지난해부터 자가 진단 키트를 도입해 도내 교육 관련 기관에 제공해 방역에 앞장서고 있다. 일부 대학 또한 자가 진단 키트를 2학기부터 도입해 학내에 장시간 체류하는 학생들에게 제공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백신 공급이 원활치 못한 상황에서 국가 탓을 하며 무작정 기다리면서 불충분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차선의 방법을 도입하는 것도 고려해 봐야 한다. 물론 자가 진단 키트 도입에는 재정적 부담이 상당할 것이다. 빠듯한 대학 예산으로 이미 코로나 상황에 특별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에 막대한 재정적 체력을 모두 소진한 대학이 이를 부담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 외부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집단 면역이 완성되기 전까지라도 교육부를 중심으로 관련 기관의 지원 프로그램이 신속히 마련돼야 한다. 학교와 정부가 작금의 비상 상황을 해결하고 정상적 교육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이 아니라면 차선의 방안을 강구하는 공동 대응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