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45kv 신청주에너지센터 조기 착공 지원 등

도, 규제혁신 우수사례 9건 선정
최우수 등 4건 행안부 주관 경진대회 출품

  • 웹출고시간2021.07.14 15:59:27
  • 최종수정2021.07.14 15:59:27
[충북일보] SK하이닉스 청주공장의 대규모 전력 공급을 위한 신청주에너지센터 조기 착공 지원 사례와 산업단지 유휴부지를 활용한 수소충전소 구축 사례가 '충북도 규제혁신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충북도는 13일 규제개혁위원회를 열고 최우수 2건, 우수 3건, 장려 4건 등 2021년 규제혁신 우수사례 9건(도 3, 시·군 6)을 선정했다.

도 부문에서 투자유치과의 'SK하이닉스 청주공장 대규모 전력공급을 위해 345kv 신청주에너지센터 조기 착공 지원' 사례가, 시·군 부문에서는 음성군의 '산업단지 유휴부지를 활용한 수소충전소 구축' 사례가 각각 최우수 사례로 뽑혔다.

도 투자유치과는 SK하이닉스의 청주공장 증설 시 요구된 대규모 전력 공급망 확보를 위해 국가전력수급 기본계획 반영을 건의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전력정책 심의를 통과시켰다.

도, 청주시, 한국전력공사, SK하이닉스를 구성원으로 하는 사업추진협의체를 구성해 각종 행정인허가 등을 신속 처리하고, 신청주에너지센터 공사 기간을 3년이나 단축하는 성과를 이뤘다.

음성군은 환경부와 관계기관 질의를 통해 지역 주민 근거리에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해 노력했다.

주민설명회와 기업체협의회 간담회를 열어 주민들을 적극적으로 설득하고, 민간 수소충전소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돼 군비 소요 없이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수 있게 했다.

우수사례에는 △도 기후대기과의 '소규모 폐수배출업소 총유기탄소량(TOC) 변경신고 간소화로 기업애로 해소 및 인허가 수수료 등 비용 절감' △옥천군의 '경미한 자동차관리법 위반사항 처리절차 개선으로 과태료 처분완화' △청주시의 '답보상태 내수 마산리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7년 만에 착공(' 사례가 선정됐다.

장려에는 △도 바이오산업과의 '중앙부처-지자체 협업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바이오분야 규제혁신 추진' 사례 △청주 소상공인 버팀목자금(정부 3차 재난지원금)지원 사각지대 및 신청불편 해소 △충주 ㈜이엠텍 충주 제5일반산업단지 유치를 위한 산업단지계획 변경 △진천 수요자 중심의 적극적 조례 개정을 통한 유치원 보육시설 상하수도 요금체계 개선이 선정됐다.

앞서 도는 1차 실무심사에서 전체 23건 사례 중 17건을 선정했고, 2차 온라인 심사와 규제 현장 심사에서 9건을 선정했다.

도는 우수사례를 추진한 공무원 9명에게 도지사 상장과 시상금이 수여되며 도 부문과 시군 부문 최우수 및 우수 사례 5건을 향후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출품된다.

서승우 행정부지사는 "코로나19 장기화 등 급변하는 사회·경제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불합리한 규제 개혁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도민과 기업이 느끼는 현장의 어려움을 신속하고 과감히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