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6.14 17:23:48
  • 최종수정2021.06.14 19:03:52
[충북일보] 충북 정치권이 내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각 선거에 나설 후보들의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그러나 실행 없는 공약과 비전 선포는 그저 공염불일 뿐이다. 언제나 실천이 숙제였다. 청년 정책이 대표적 구두선 공약이다. 정권이 바뀌어도 청년 정책은 바뀌지 않았다. 각종 선거에서 수많은 후보들의 공약이었지만 허사였다. 청년들은 왕성한 삶을 살아가면서 미래를 희망해야 할 세대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희망' 대신 '포기'에 익숙해져 있다. 연애와 결혼, 출산 세 가지를 포기한 '3포세대'로 불렸다. 그러다 내 집 마련과 취업을 포기한 '5포 세대'를 거쳤다. 한 때는 대인관계와 희망까지 포기해 '7포 세대'로 불리기도 했다. 지금은 포기한 게 너무 많아 셀 수가 없어 'N포 세대' '다포 세대'로 불린다. 대졸자의 절반 이상이 취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 취업을 하더라도 비정규직이나 불안한 일자리들이다. 정부가 청년들이 처한 현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이 15일 핵심공약 발굴 간담회를 연다. 오후 2시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비공개 정책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2021 전국순회 정책엑스포 in 충북, 충북의 비전을 제안하다'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과 공동으로 마련했다. 현장 참석자들의 주제 발표와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자유토론과 질의응답이 이어진다. 현장밀착형 정책을 통해 충북의 새 시대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청년들의 현실에 집중해야 한다. 그동안 정부와 여야 정치권은 온갖 대책들을 내놨다. 대부분 주먹구구식으로 시대흐름을 담아내지 못했다. 효과도 미미했다. 시간이 갈수록 청년들의 마음은 굳게 닫혀갔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려면 청년들의 생각을 충분히 들어야 한다. 그게 민주당 충북도당이 이번 간담회에서 해야 할 일이다.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건 어설픈 위로가 아니다. 시대에 맞지 않는 어른들의 지적도 아니다. 청년들에겐 지금 마음껏 웅비할 수 있는 공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 걸 만들어줘야 한다. 그래야 상실된 역동성을 되찾아 다시 날 수 있다. 무엇보다 괜찮은 청년 일자리 창출이 중요하다. 물론 간담회에선 사회 각 분야의 다양한 담론을 담아내야 한다. 그 중 청년정책이 소홀히 돼선 안 된다는 얘기다. 청년층의 실업률은 지난 2017년(9.8%) 이후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었다. 하지만 지난해는 전년보다 0.1%p 증가한 9.0%로 소폭 반등했다. 지난해 20대 취업자 수는 360만1천 명으로 전년보다 3.5% 감소했다. 직업별 구성비를 살펴보면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 28.2%, 사무 종사자 22.1%, 서비스 종사자 15.2% 순이다.

충북 청년들의 구직 이동은 심각하다. 오늘도 청년들은 일자리를 찾아 떠나고 있다. 1980년대 중·후반 태어난 청년의 상당수가 이미 충북을 떠났다. 시간이 갈수록 더 심해질 거란 우울한 전망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충북형 일자리 사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충북을 '일하기 좋은 곳'으로 거듭나게 할 공약을 만들어 실현해야 한다. 구직자 지향형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충북만의 질 높은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 오송과 오창은 충북의 미래 먹거리 산업의 집약처다. 활용가치를 최대화해야 한다. 청년 이동은 충북의 인구소멸 현상과도 무관치 않다. 충북 일자리 핵심 공약화 역시 중요하다. 예를 들어 지역 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한 바이오 원·부자재 국산화 지원 사업은 아주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이번 간담회는 기업인들의 현장의 목소리 청취에도 집중해야 한다. 비전과 경영목표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자리여야 한다. 코로나19로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들의 요구도 많아지고 있다.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정부의 지금까지 방식대론 청년 고용 참사에서 벗어날 수 없다. 여야가 든든한 지원군이 돼 기업을 지켜줘야 한다. 그게 곧 충북지역 경제발전을 이끄는 길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