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가정의달 기획 下. 가족정책 방향성

※박미영 청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 인터뷰
"법과 현실 큰 괴리감… 정책 체감도 높여야"
가족 형태 범주화 어려울 만큼 복잡
'정상가족' 이데올로기 천착… 숙고해야
다양성 수용뿐 아니라 세분화된 정책 필요

  • 웹출고시간2021.05.13 20:21:28
  • 최종수정2021.05.13 20:21:28

박미영 청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이 인터뷰에 임하고 있다.

ⓒ 유소라기자
[충북일보] 누구든 자신이 원하는 가족공동체를 구성하고 차별없는 지위를 보장받아야 마땅하나 많은 이들이 가족구성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정책에서 배제되고 있다.

정부는 다양한 가족 포용을 골자로 하는 4차 건강가정기본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여전히 한부모가족과 다문화가족, 청소년미혼부·모 등 특정 '돌봄 취약계층'을 지정하는 한정적 지원 계획을 밝히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정 가족 맞춤형 지원은 '지원받는 가족'과 '지원받지 않는 가족'으로 이분화하며 특정 가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강화할 수 있어 패러다임 변화가 시급하다는 목소리다.

전문가들은 이번 정책의 기본 방향성인 가족의 다양성·보편성, 성평등 강화가 실효를 거두기 위해선 전통적인 개념의 가족 중심문화에서 벗어나 가족구성원 개인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고, 사회적 여건도 성숙해져야 한다고 조언한다.

박미영 청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은 "실제로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다문화이면서 한부모가정, 재혼가정 등 복잡한 가족구조를 가진 사례가 굉장히 많이 늘었다"며 "결혼을 했으나 자녀를 출산하지 않거나 비혼, 1인가구 등 가족의 형태가 범주화하기 어려울 만큼 다양화하고 복잡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족의 다양성에 대한 부분은 아직 보편화됐다고 보지 않는다"며 "지금도 가족의 이미지를 검색해보면, 부모와 자녀로 또는 정상과 비정상의 개념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아직도 많다"고 덧붙였다.

박 센터장은 "가족의 다양성을 수용하는 정책 개발뿐 아니라 개별화·세분화가 필요하다"면서 "한부모가정이라 하더라도 부자가정과 모자가정, 조손가정이 겪는 어려움은 다르다. 다양한 부분을 아우를 수 있는 맞춤형 정책이 강화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가장 큰 문제는 사각지대를 찾는 데 있다"며 "하지만 '신청'을 해야만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현재 복지체계로는 그야말로 정보에 가장 취약한 '취약계층'에게 도움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공에서 해야 할 정책적인 지원과 민간에서 할 수 있는 직접적인 지원이 융통성·유연성을 갖추고, 주민이 주민을 직접 살피고 관찰해서 공동체를 회복하는 사회적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 센터장은 4차 건강가정기본계획의 쟁점과 논란에 대해 "궁극적으로는 가족의 개념을 포괄적으로 봐야 하고, 앞으로는 점점 더 그렇게 될 것이라는 사실은 명명백백하다"면서 "이젠 '정상가족' 이데올로기에 천착돼 놓치고 왔던 부분들에 대해 숙고할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또 "생각의 변화에 비해 사회적 변화는 굉장히 늦게 따라온다"며 "산업화에 따른 경제 위주의 급성장으로 인해 인식의 차이, 괴리감 등 갈등구조가 깊은 점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박 센터장은 끝으로 "이러한 것들을 벗어날 수 있는 인식의 변화, 타인에 대한 존중 문화, 다른 문화에 대한 열린 마음이 필요하다"며 "다양한 가족 구성원도 그 안에서의 삶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도록 충분히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법·제도 손질을 통한 정책의 변화도 중요하지만, 실제 현장에서 느끼는 괴리감이 굉장이 크다"면서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정책 체감도를 높이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