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지역 아파트 외지인 매수 지속 증가

인접도시 상승세와 지역 여건 등으로 외지투자자 가세

  • 웹출고시간2021.05.12 13:23:58
  • 최종수정2021.05.12 13:23:58

제천 신흥 주거지인 강제동 아파트 단지 전경.

ⓒ 이형수기자
[충북일보] 제천지역 아파트 가격이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외지인 투자 비중도 커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의 매입자 거주지별 거래량 자료에 따르면 최근 6개월 간 제천 아파트 매매 1천350건 중 431건을 외지인이 매입했다.

이는 거래된 전체 매물의 31.9%로 제천이나 충북도내 거주민이 아닌 수도권 등 외부인이 매입에 적극 나서고 있는 모양새다.

이는 직전 6개월(2020년4월~9월)간 1천98건의 매매거래 중 외지인 투자가 233건(21.2%)이었던 점과 비교하면 10.7%P가 증가한 수치다.

또 3년 전인 2018년 1년간 외지인 매입 비율이 20%대 후반이던 점과 비교해도 외지인 투자는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외지인들의 아파트 매입이 늘고 있는 이유는 저금리로 인한 유동성 증가와 주택가격 상승 기대 등으로 거주하지 않는 지역이라도 아파트 매입을 하려는 수요가 늘어난 탓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인접 도시인 원주시와 충주시의 아파트 매매가 상승 추세와 함께 대형유통업체인 쿠팡의 제3산업단지의 입주 소식을 타고 추가 상승 기대감이 높아졌다는 점이 부동산 업계의 관측이다.

지역 부동산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이어진 아파트 가격 상승 요인 중에는 외지 투자자의 증가도 한몫을 한 것은 사실"이라며 "이들 중 일부는 실거주 목적보다 임대 또는 단기 시세차익 등을 노리는 투자도 있어 실수요자들이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아파트 매입을 계획했던 한 시민은 "서울이나 경기도 등 수도권과 비할 바는 아니지만 제천 또한 아파트 가격 상승이 가파르게 이어지는 모습"이라며 "실수요자가 아닌 외지 투자자나 투기꾼에 의한 거품이 일까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