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초미세먼지' 내부 요인도 크다

충북보건환경硏, 오송 측정소 채취·성분 분석결과 공개
유기탄소·질산염 등 대부분 이차오염물질 생성 기여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확대하고 노천 소각 방지해야"

  • 웹출고시간2021.05.11 20:14:51
  • 최종수정2021.05.12 09:46:55

초미세먼지를 저감하기 하기 위해서는 노후경유타 조기 폐차 지원 확대 등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1일 낮 12시 30분께 청주시 상당사거리 인근 사직대로에서 경유차들이 줄지어 지나가고 있다.

ⓒ 안혜주기자
[충북일보] 청주에서 관측된 초미세먼지(PM-2.5)는 대부분 이차 생성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입자 지름이 2.5㎛ 미만인 초미세먼지는 호흡기 등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데 올해에만 충북 중부권에 초미세먼지 주의보(5회)·경보(1회)가 총 6회 발령됐다.

충북보건환경연구원은 최근 1년(2019년 12월~2020년 12월)간 충북에서 가장 서쪽에 위치한 흥덕구 오송읍 소재 도시대기오염측정소에 매달 7일(둘째주 월~일요일)간 초미세먼지를 채취해 분석한 결과를 11일 공개했다.

분석 기간 중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24.7㎍/㎥로 나타났다.

이는 2019년 충북 전체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28㎍/㎥) 보다 낮은 것으로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제활동 감소 등의 영향이 미친 것으로 연구원은 추정했다.

연구원은 조사기간 △질산염이온, 황산염이온, 암모늄이온 등 이온 성분 8종 △유기탄소 등 탄소 2종 △철 등 중금속 20종 등 총 30종의 성분을 분석했다.

초미세먼지 구성비 분석에서는 49.4%가 이온 성분으로 확인됐고 탄소 성분이 22.9%, 중금속 성분이 1.4%로 뒤를 이었다.

항목별로는 유기탄소가 20.4%로 가장 많았고 질산염이온이 20.2%로 두 번째로 많았다.

유기탄소는 주로 화석연료의 연소에 의해 직접 배출되거나 대기 중 가스상물질과 광화학반응에 의해 이차적으로 생성되는 물질이다.

질산염이온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난방, 열공정산업, 자동차 등에서 배출된 질소산화물이 대기 중 화학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물질로서 화석연료의 사용이 초미세먼지 발생에 크게 기여함을 알 수 있다.

연구원은 성분 분석 결과를 토대로 PMF 모델링을 통해 초미세먼지의 주요 배출원을 확인하고 배출원별 기여도를 추정해 7개의 배출원을 도출했다.

배출원으로는 △이차질산염(33.0%) △이차황산염(25.6%) △생물성연소(17.5%) △이동오염원(11.6%) △토양(7.6%) △폐기물소각(4.0%) △산업관련(1.3%) 순으로 확인됐다.

연구원 관계자는 "초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는 기존에 추진 중인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암모니아 저감 대책을 수립하고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등 관련 사업을 확대·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초미세먼지 발생) 기여도가 비교적 높은 생물성연소(노천 소각)를 방지하기 위해 수거·처리 대상에서 제외된 타이벡, 곤포사일리지, 차광망, 부직포 같은 신규 영농폐기물 공동 수거·처리시스템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안혜주기자

※용어설명

PMF 모델링=대기 중 오염물질의 화학적 성분별 농도를 이용해 대기오염원을 확인하고 각 오염원의 기여도 추정을 가능하게 하는 대표적 대기 수용모델.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