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5.06 15:13:35
  • 최종수정2021.05.06 15:13:35

최유라

청주 청원초 교사

학교 교육과정은 나선형으로 이루어져 있어 교육 내용의 반복과 심화가 이루어진다. 개인적으로 이를 가장 확실히 느낄 수 있는 부분이 국어 교과, 그중에서도 시 수업이다. 시를 다양한 방법으로 읽거나 감각적인 표현을 찾고, 창작하고 감상하는 것까지 1~6학년에서 목표를 달리하여 반복해서 등장하는데, 그러다 보니 배우는 아이들 처지에서는 지겨울 법도 하다. 학창 시절의 나 또한 그랬고 어른이 되고서야 시의 아름다움을 느꼈던 터라 우리 아이들이 시를 통해 위로받고 삶이 풍요로울 수 있기를 바랐다. 그런 마음을 담아 준비한 두 권의 그림책 <꼬마 시인의 하루, 북극곰>과 <나는 여덟 살, 학교에 갑니다, 주니어 김영사>. 어김없이 등장한 시 수업에 기대감이 없다는 6학년 아이들을 위해 그림책을 펼쳤다.

<나는 여덟 살, 학교에 갑니다>는 '전지적 여덟 살 어린이 시점'에서 아이들의 학교 생활을 동시와 색연필 그림으로 담아낸 그림책이다. 엄마 아빠는 아침마다 회사를 가는데 '선생님은 왜 회사에 안 가요?'라고 묻는 말에 공감하고, 좋아하는 아이 옆에 서고 싶어 신발을 천천히 신는다는 마음에 따스해진다. 아이들은 저마다의 1학년을 추억하기도 하고, 귀엽다며 엄마 미소를 짓기도 한다. "이 책에 나오는 시처럼 여러분이 겪는 모든 것이 시가 될 수 있어요." 내가 겪는 모든 일상이 시가 되고, 그 시가 다른 사람에게 공감과 감동, 위로를 줄 수 있음을 충분히 느끼도록 했다. 이제 우리는 시를 창작할 준비가 되었다.

본격적인 시를 쓰기 위해 그림책 <꼬마 시인의 하루>를 읽어준다. "산책 다녀올게요."라는 주인공의 말에 "숙제는 다 하고 가는 거야? 예습 복습은? 방 청소는?"이라는 어른의 잔소리가 날아든다. 첫 장부터 아이들의 공감이 쏟아졌다. 어른의 잔소리를 뒤로 하고 산책에 나선 주인공은 '나는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 걸까'라는 물음을 던지며 걷는다. 아름다운 풍경에 시를 쓰려고 하면 배고픔이 방해를 하고, 맛있는 간식을 먹으려 하는 찰나에 등장한 잔소리는 어쩐지 기분을 망쳐버린 듯하다. 주인공은 하루 동안 겪은 모든 일을 모아 <오늘의 시>를 쓴다. 주인공의 마음에 잔뜩 몰입한 아이들에게 묻는다. "인생이란 무엇일까요?" "나는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 걸까요?" 주인공처럼 꽤 진지하게 생각하기도 하고 장난처럼 던지기도 한다. 아이들의 말을 모두 모아 적절히 배열하니 그림책 주인공의 것만큼 멋진 <오늘의 시>가 탄생한다. '나는 미래의 행복한 삶을 위해 산다 / 그렇다면 지금은? 아무 의미가 없나? / 인생은 멈춤 버튼과 건너뛰기 버튼이 없는 10분짜리 동영상이다 / 다음, 나중, 미래, 그러다 동영상이 끝날지도 모른다 / 인생이란 하늘이 준 기회다 / 나는 많은 음식을 먹으려고 산다 / 교촌이냐 BHC냐가 지금 나에게는 중요하다 / 내가 이상한 걸까? 세상이 이상한 걸까?'(오늘의 시, 청원초 6학년 6반). 6학년 1학기 시 수업의 성취 기준은 '비유적 표현의 특성과 효과를 살려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이다. 충분히 성취 기준을 달성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그림책을 덮으며 덧붙이는 질문 하나 더. "어른의 잔소리는 주인공의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었을까요?" 잔소리 덕에 멋진 시가 탄생했으니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삶은 항상 좋은 일로만 가득하지 않고, 또 좋은 일이 항상 좋은 일로, 나쁜 일이 항상 나쁜 일로 끝나지도 않더라고요. 지금 당장은 힘든 상황 속에 있을지라도 그것이 언제 나를 멋진 상황으로 끌고 갈지 모르는 일이랍니다. 그러니 오늘 일어나는 모든 일을 찬찬히 관찰하고 그것을 나에게 좋은 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하루이기를 바랍니다." 아이들은 그 말을 이해한다는 듯 고개를 끄덕였다. 지금 일어나는 나쁜 일이 언제까지나 나쁜 일은 아니기를, 그리고 그 모든 것이 시처럼 아름답게 삶 속에 잘 녹아들기를 바란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