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참옻축제, 온라인 판매행사로 자리매김

옻순 판매금액 1억2천400만 원, 지난해 대비 17% 증가

  • 웹출고시간2021.05.06 10:26:04
  • 최종수정2021.05.06 10:26:04

옥천의 옻나무 재배농가에서 옻순 수확을 하느라 일손이 분주하다.

ⓒ 옥천군
[충북일보] 충북 옥천군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매년 4월말 개최했던 옥천참옻축제가 온라인 판매행사로 대체하면서 오히려 옻순 판매금액은 증가하여 온택트 축제로 새롭게 발돋움했다.

군에 따르면 온라인 판매행사 기간인 지난 4월 20~30일까지 옻순 판매액은 1억2천460만 원(6,230kg)으로 지난해 판매금액 1억600만 원 대비 17% 증가했다. 그 외 조리용, 약재용인 옻나무(장작) 200kg, 옻껍질 250kg이 판매됐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전시·판매 행사는 진행할 수 없었지만 특정시기에만 옻순 채취가 가능한 만큼 참옻 재배 농가 등을 돕기 위해 옥천군산림조합, 옥천참옻영농조합법인과 손을 맞잡고 다각적 홍보 및 판매를 진행한 결과로 평가된다.

군은 타 시군과 비교해 경쟁력 있는 가격(㎏당 옻순 2만 원)을 책정하고 행사기간 옻순 1kg이상 구매자에게는 택배비를 무료로 지원한 결과 수확기인 4월 중순 냉해 피해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확량과 판매율을 기록할 수 있었다.

또한 올해부터는 옥천군청 참옻 축제 홈페이지를 개편해 누구나 쉽게 인터넷 등을 활용해 구매가 가능토록 지원하여 예전처럼 옻순 등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전화 또는 축제장 등 현장 방문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옥천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옥천묘목축제에 이어 옥천참옻축제도 온라인 판매행사로 진행하게 되어 아쉬웠다"며 "금번 온라인 판매행사를 계기로 옥천참옻축제는 온택트 축제로 거듭나 향후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함께하는 내실있는 축제로 더욱 더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옥천군의 참옻 재배 농가는 145호 농가에 식재면적은 188ha, 재배주수는 41만5천주 정도로 옥천군에서는 매년 3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옻나무 식재를 희망하는 지역주민 등에게 옻나무 식재 및 관리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매년 1~2만주의 옻나무가 식재 및 관리되고 있으며, 옻순 재배농가의 소득 증진 등을 위해 옻순보관상자와 택배비 지원사업 등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