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형 자치경찰제 오는 5월 시범 운영…사무국 24명으로 구성될 듯

충북도의회, 오는 30일 조례안 통과 예정
위원회·사무국 구성 뒤 시범 운영
사무국 사무실, 별도 건물 임차 가닥

  • 웹출고시간2021.04.26 18:30:18
  • 최종수정2021.04.26 18:30:18
[충북일보] 충북형 자치경찰제가 이르면 5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의회는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충북도 자치경찰사무와 자치경찰위원회의 조직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을 통과시킬 예정이다.

조례안이 통과되면 자치경찰위원회와 사무국 구성이 이뤄지고, 곧바로 시범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자치경찰위원회는 2급 정무직 위원장 1명과 위원 6명(상임위원 1명)으로 구성된 충북도지사 소속 합의제 행정기관이다.

자치경찰제 지휘·감독기구인 위원회는 자치경찰법 24조에 따라 △자치경찰사무 관련 중요 사건·사고 및 현안 점검 △자치경찰사무 담당 공무원 임용·평가 및 인사위원회 운영 △자치경찰사무 감사 및 감사 의뢰 △자치경찰사무 규칙 재·개정 또는 폐지 등의 사무를 수행한다.

위원회 실무를 담당하는 사무국은 2개과 5개팀으로 이뤄진다.

사무국장은 3급 정무직인 상임위원이 겸임하고, 위원장 지휘를 받아 사무국 사무와 소속 직원 지휘·감독 업무를 담당한다.

위원회 사무국은 위원장과 사무국장을 제외하고 24명으로 구성될 가능성이 크다.

인원 구성은 행정공무원과 경찰공무원 1대 1로 이뤄지지만, 행정공무원 13명·경찰공무원 11명(총경 1명·경정 2명 등)이 유력한 상황이다.

충북도는 도의회에 협의제 행정기관 정원 16명을 신설하는 내용이 담긴 '도 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제출한 상태다.

가장 우려됐던 사무국 사무실은 별도의 건물을 임차해 사용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다.

현재 유력한 사무국 위치는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의 한 건물로 파악된다.

사무국 사무실 임대료 등 재정적인 부분은 추후 기관 간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위원회와 사무국의 구성이 마무리되면 자치경찰제는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주민 생활과 밀접한 민생 치안을 담당하는 자치경찰은 생활안전과·여성청소년과·교통과, 지구대·파출소 등 최대 2천500여명의 경력이 투입된다.

제도 연착륙 차원에서 이뤄지는 시범 운영은 오는 7월 자치경찰제 정식 출범 전 주민 요구 파악·제도 문제점 진단 및 개선 등을 위해 추진된다.

경찰 관계자는 "자치경찰제 시범 운영은 제도 안착을 위한 개선점과 충북형 자치경찰제의 방향성을 찾기 위한 것"이라며 "치안 정책 수혜자인 주민을 위한 역할과 기능이 정확히 정립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