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3·1운동 102주년]독립운동 역사 끝나지 않았다

"뜻 기리자" 충북도의회 연구모임 3년째 이어져
미발굴 충북독립운동사 실태조사 연구모임 주축
미포상 독립운동가 146명 공적 검증 계획
친일 청산 일환 일재 잔재 교육자료 활용
중장기 가칭 '충북 독립운동기념관' 건립 노력

  • 웹출고시간2021.02.25 20:14:01
  • 최종수정2021.02.25 20:14:01

충북도의회 의원들로 구성된 '미발굴 충북독립운동사 실태조사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있는 송미애 의원이 25일 '충청북도 독립운동 기념사업 지원 조례', '충청북도 독립운동 유적 발굴 및 보존에 관한 조례' 제정으로 진행됐던 △충청북도 독립운동가와 독립운동 사적지 현황 검토 △충북 친일잔재 청산을 위한 기초조사 △충북 독립운동 유적 기초조사 보고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안혜주기자
[충북일보]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일제강점기의 독립운동가이자 사학자, 언론인이었던 단재 신채호 선생(1880년 11월 7일~1936년 2월 21일)이 남긴 말이다.

단재 선생은 구국을 위해 헌신한 선각자로 평가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에서 가장 존경받는 인물로 꼽힌다.

일제의 총검에 맞선 3·1운동이 올해 102주년을 맞았지만 후손이 없거나 자료가 소실돼 독립운동 공적을 인정받지 못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이런 가운데 충북도의회 의원들이 충북 출신 독립운동가들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한편 독립운동이 펼쳐졌던 유적을 발굴하고 보존하기 위한 노력을 3년째 이어오고 있다.

의원들이 충북 독립운동에 관심을 가진 것은 11대 도의회 출범한 2018년 하반기였다. 3·1운동 100주년을 1년 남겨두고 김기창·박형용·서동학·송미애·이상식 의원 등 5명은 '단재사상 및 충북독립운동사 연구모임(대표 이상식)'을 발족했다.

송미애 의원과 이상식 의원은 연구모임 활동으로 독립운동가와 유적지에 대한 지원 근거가 부족하다고 보고 각각 '충청북도 독립운동 기념사업 지원 조례'과 '충청북도 독립운동 유적 발굴 및 보존에 관한 조례'를 대표 발의, 제정(2019년 3월)하기도 했다.

조례 제정 후 충북도와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은 △충청북도 독립운동가와 독립운동 사적지 현황 검토 △충북 친일잔재 청산을 위한 기초조사 △충북 독립운동 유적 기초조사 등 보고서를 세상 밖으로 내놨다.

연구모임은 최근 단재 신채호 선생의 85주기 추모식을 앞두고 송미애·이상식 의원이 주축이 되어 '미발굴 충북독립운동사 실태조사 연구모임(대표 송미애)'으로 명칭을 바꿨다. 장선배·허창원·김영주·전원표·황규철·이옥규 의원이 합류해 총 8명의 의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독립운동가 발굴·포상'이라는 구체적 목적도 정했다.

기존 충북의 독립유공자는 512명이 있다.

연구모임은 박걸순 충북대 교수와 함께 국가기록원에 보관 중인 충북 출신 행형 기록물 중 미포상자와 관련된 판결문이 238명분, 396건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를 현재 독립유공자 포상 기준으로 분석하면 146명 정도 포상(대한민국장, 대통령장, 독립장, 애국장, 애족장)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146명의 이름은 비공개로 관리되고 있어 알려지지 않고 있다. 연구모임은 공적 검증과 유족 및 문중의 도움을 얻어 146명의 이름을 세상 밖으로 알릴 계회이다. .

기존 충북의 독립유공자는 512명이 있다.

연구모임은 독립운동가 발굴·공적 검증 노력 뿐아니라 독립운동가 유조 찾기, 선양사업, 사적지 발굴·보완 등 활동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단기적으로는 3월 임시회에서 '충청북도 일제 잔재 발굴 및 교육에 관한 조례안(대표 발의 송미애)'을 제정, 일제 잔재물 발굴하고 후손들에게 교육·홍보하는 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각오다.

중장기적으로는 충북의 독립운동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보존, 조사·연구, 전시, 교육을 위해 가칭 '충북 독립운동기념관' 건립까지 내다보고 있다.

미발굴 충북독립운동사 실태조사 연구모임의 대표를 맡고 있는 송미애 의원은 "올해는 3·1운동 102년, 광복 76년이 되는 해이지만 여전히 공적을 인정받지 못한 독립운동가들이 많다"며 "독립운동가를 발굴해 포상하는 것에 이어 지역에 흩어져 있는 독립운동 자료들을 수집하고 후손들을 위해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제 잔재이기에 무조건 철거하고 없애는 것만이 정답은 아니다. 후손들이 역사를 정확하게 알고 살아갈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동계훈련으로 전국체전 6위 탈환 노릴 것"

[충북일보]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이달부터 동계 강화훈련을 추진해 내년도 전국체전에서 6위 탈환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아쉽게 7위를 달성했지만 내년 전국체전 목표를 다시한번 6위로 설정해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초 사무처장에 취임한 박 사무처장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선 우수한 선수가 필요하고, 우수한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선 예산이 필수"라며 "전국 최하위권 수준에 있는 예산을 가지고 전국에서 수위를 다툰다는 점에선 충북지역 체육인들의 열정과 땀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 분야에 대해서만 예산지원을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무처장은 도체육회 조직확대 계획도 밝혔다. 현재 24명의 도체육회 인원을 29명으로 증원시키고 도체육회를 알려나갈 홍보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인원을 충원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도체육회의 인원이 너무 적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도세가 약한 제주도의 경우에도 체육회에 3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