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년째 매출 '0원' … 사실상 집합금지 업종"

이경수 충북관광협회 부회장 인터뷰분상 일반업종으로 지원 후순위
지난해 매출 0원에도 고용지원금 제외되는 경우 대부분
공공근로·아르바이트 '전전'에도 생활고 심화
"사스·메르스·수출규제 당시도 늘 재난… 현실 모르는 제도만"

  • 웹출고시간2021.02.03 21:06:09
  • 최종수정2021.02.03 21:06:09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관광·여행업계가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3일 문을 닫은 청주시의 한 여행사 입구에 임대 현수막이 붙어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관광업은 사실상 '집합금지업종'이지만 현실적인 지원이 아쉽습니다. 게다가 사스·메르스 사태 당시에도 타격이 엄청났었지만 아직까지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지난해 2월부터 본격화되면서 도내 관광업계는 1년 동안 암흑기를 겪고 있다. 해외를 오고 가는 하늘길이 막혔고, 국내 관광산업도 정지된지 오래다.

수차례에 걸친 세계적인 질병 유행으로 앞서 비슷한 상황을 겪었지만 정부의 대처는 달라진 게 없다.

28년간 충북 관광업계에서 종사해온 이경수 충북관광협회 부회장은 "관광업계 종사자들은 대리기사, 택배 상하차를 비롯해 하역장에서의 일도 못해서 아쉬워할 정도로 힘든 상황"이라고 운을 뗐다.

도내 관광업 종사자들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공공근로나 시간제 아르바이트에 뛰어들고 있다. 그마저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생활고는 극심해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관광업계 고용유지지원금을 6개월에서 8개월로 연장했지만 이마저도 지난 10월을 기점으로 소진됐다.

게다가 충북도 관광 여행사 특성상 중소·영세 규모로 1인, 가족 단위 여행사가 많다보니 고용유지지원금의 대상조차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경수 충북관광협회 부회장

ⓒ 성지연기자
우리나라 고용보험제도는 사업주의 배우자와 직계존비속을 근로자로 보지 않고 가족으로 간주한다. 고용보험에 해당되지 않다보니 고용지원금 대상에서 제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해 1년째 매출이 '0원'인 '사실상' 집합금지에 해당하는 업종이지만 구분상 일반업종에 속한다.

이때문에 지난 3차 재난지원금도 일반업종 기준인 100만 원에 그쳤다.

정부가 침체된 여행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2021년 상반기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다만 융자가 담보로 진행되다보니 도내 사업자들이 혜택을 받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부회장은 "사실상 관광업계는 지난 1년 내내 집합금지업종이었다"며 "과거에도 사스, 메르스, 일본의 수출규제, 중국과 사드문제 등 늘 재난에 처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관련 지원에 있어서 매번 뒷순위로 배제되고 있다"며 "현실 상황을 너무 모르는 제도만 수립되고 있어 안타깝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출이든 지원이든 어느정도의 조건이 붙는 것은 이해하지만 말과 달리 실제로 지방에서는 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여건 조차 되지 않는 사업자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라며 "조금이라도 희망을 갖고 신청을 하러갔다가 결국 도움을 받을 수 없었다고 하소연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덧붙였다.

도내 관광업계 종사자들은 지역의 작은 여행사의 경우 서울의 대형 여행사 직원보다도 못한 상황에 처한 것이 사실이라고 입을 모았다.

미국 정부는 오는 5일부터 하와이를 방문하는 한국인들에게 10일간의 자가격리 기간을 면제했다. 하지만 한국으로 돌아와 2주 격리는 그대로 이행되다보니 관광으로 가는 이들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이 부회장은 "여행업 특성상 한 국가가 괜찮아진다고 해서 해결될 일이 아니다"라며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안정세를 찾아야 여행업도 안정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입법관계자들과 실무자들이 관련 종사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를 요청했다.

그는 "막연하게 어렵다 정도의 상황이 아니다"라며 "관광업계 현실을 직접적으로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