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1.17 17:50:59
  • 최종수정2021.01.17 17:51:02
[충북일보] 고용한파가 계속되고 있다. 통계청이 지난주 발표한 고용 동향은 충격적이다. 지난해 연간 취업자가 1년 전보다 21만8천 명이나 줄었다. 감소 폭이 1998년(-127만6천 명) 외환위기 이후 22년 만에 최대치다. 60세 이상을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감소했다. 60세 이상 취업자만 증가했다. '관제(官製) 노인 일자리' 덕이다. 실업률도 4.0%로 매우 높다. 구직 포기자까지 따지면 더욱 암담하다. 충북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일시 휴직자가 늘어나는 등 실업자가 증가했다. 충청지방통계청의 조사 결과 지난해 충북의 실업자는 2만9천 명이다. 전년대비 5.8%인 2천 명이 늘어났다. 실업률은 3.2%로 전년 대비 0.1%p 상승했다. 특히 일시휴직자가 크게 늘어났다. 2만6천 명으로 전년 대비 1만5천 명(124%)이 증가했다. 취업자는 89만 명으로 전년 대비 1만 명(1.1%)이 증가했다. 산업별로는 광업제조업이 20만1천 명으로 전년 대비 1만 명(5.5%)이 늘었다. 농림어업은 4천 명(5%)이 늘어난 9만3천 명을 기록했다. 하지만 사회간접자본 및 기타서비스업은 59만6천 명으로 전년 대비 5천 명(0.8%)이 감소했다.

문제는 청년 일자리다. 충북 청년들의 구직 이동은 심각하다. 오늘도 일자리를 찾아 서울 등 수도권 쪽으로 떠나고 있다. 1980년대 중·후반 태어난 청년의 상당수가 이미 충북을 떠났다. 시간이 갈수록 더 심해질 거란 우울한 전망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충북도는 이미 진행 중인 충북형 일자리 사업을 제대로 추진해야 한다. '일하기 좋은 곳'으로 거듭나게 해야 한다. 근로환경, 노동시간, 소득만족, 정주여건개선 등 구직자 지향형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충북만의 질 높은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 오송과 오창은 충북의 미래 먹거리 산업의 집약처다. 활용가치를 최대화해야 한다. 청년 이동은 충북의 인구소멸 현상과도 무관치 않다. 15~29세 청년층의 지난해 연간 실업률은 9.0%였다. 전년 대비로 보면 0.1%포인트 상승해 별로 악화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실업자에다 잠재적 취업 가능자, 구직자, 시간제 일자리 취업 가능자 등을 합한 청년층의 확장실업률은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26%에 달했다. 사실상 청년 4명 중 한 명은 실업 상태라는 의미다. 비경제활동인구 중 그냥 '쉬었다'는 20대도 전년 대비 25.2%(8만4000명)나 늘었다. 취업 여건이 나빠지자 일할 의욕을 잃거나, 아예 구직활동을 단념한 이들이 적지 않았을 것으로 짐작된다. 정부가 지금까지 해온 대로 관제 일자리만 늘려서는 지금의 고용 참사에서 벗어날 수 없다. 민간 영역에서 고용이 활발히 이뤄지도록 만드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우리는 본란을 통해 청년 일자리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지역특성별로 일자리 특구 지정도 제안한 바 있다. 오송은 바이오·헬스·화장품 등을 기반으로 집중 성장하고 있다. 오창은 방사광가속기 입지와 함께 충북의 미래 먹거리를 담보할 곳이 됐다. 제천은 한방 바이오로, 단양은 휴양·레저로 특화하면 된다. 괴산은 유기농 바이오로, 충주는 기업도시로, 진천·음성은 혁신도시로 특화할 수 있다. 각각의 특색을 살린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면 질 좋은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다. 보은, 옥천, 영동 등 남부 3군도 지역의 특성에 맞게 일자리 특구를 만들면 된다. 한 곳 한 곳 특성을 살려 청년일자리를 만들어내면 못 할 것도 없다. 충북도가 먼저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 나가면 된다. 충북의 고용률은 전국 평균을 웃돈다. 각종 지표들은 비교적 우수하다. 일자리 미스매치의 악순환부터 끊어내면 된다. 지금과 같은 정부나 지자체 주도 복지형 일자리론 안 된다. 돈 먹는 하마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충북의 미래를 여는 청년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청년일자리 부재는 청년들의 결혼 거부와 출산율 저하로 이어진다. 필연적으로 지방소멸을 부를 수밖에 없다. 국가경제의 붕괴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반드시 막아야 한다. 고용 한파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청년들은 결국 정책의 희생양이다. '잃어버린 세대'로 전락하게 놔둬선 안 된다. 정부가 민간기업의 고용 창출을 도와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