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12.15 19:51:05
  • 최종수정2020.12.15 19:51:25
[충북일보]내년이면 지방자치 30주년이다. 지방자치법도 개정됐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본격적인 '자치분권 2.0 시대'를 여는 길이 열린 셈이다. 대전, 세종, 충북, 충남 등 충청권 4개 시·도가 충청권 메가시티 건설에 뜻을 모았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충청권 국회의원들이 지난 14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 건의문에 서명했다. 부산·울산·경남의 메가시티 조성 방식과 비슷하다. 광역경제권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다시 말해 광역철도망 구축을 통한 한 동네 생활권, 메가시티 실현이다. 물론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돼야 가능하다.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은 균형발전과 지역통합을 위한 몸부림이다. 광역철도 노선은 충북도가 제안했다. 이 철도가 건설되면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지하철이 만들어진다. 도심 교통난 해소와 광역 도시 간 이동 편리성 등으로 도시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부권 거점공항인 청주공항과 KTX 오송역의 접근성 향상이 기대된다. 대전·세종 시민의 이용객 증가로 주변 활성화 역시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청주에선 오송역·대전·세종청사로 이동이 크게 늘어나게 된다. 자연스러운 광역생활권 형성이다. 청주의 과거 도심 한복판인 상당공원 옆으로 철도가 지나던 시절이 있었다. 역사(驛舍)는 우암동 외곽으로 1차 이전했고 다시 시내 완전 외곽지역인 현재의 문암 생태공원 쪽으로 2차 이전했다. 철도가 시내 중심을 관통하는 역사(歷史)를 갖고 있는 셈이다. 청주의 도심지 교통이 타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복잡해진 것도 철도 이전과 무관치 않다. 그래서 더 청주시민들은 도심지하철 건설을 소망하고 있다. 지하철을 타고 청주공항, 대전, 세종을 자유롭게 오가는 '철도 친화도시'로 부활을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내년 1월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를 열기로 했다. 이어 이르면 4월에 고시할 예정이다. 이번에 수립되는 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 사업의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메가시티는 수도권 비대화에 대응한 지방 생존 전략이다. 물론 행정적으론 구분된다. 하지만 핵심도시를 중심으로 일일 생활이 가능하도록 연결된 대도시권이다. 경제적 낙후, 인구 소멸 극복 대안으로 꼽힌다. 충청권 메가시티가 실현되면 인구 550만 명의 초대형 경제·생활공동체로 바뀐다. 충청권 균형발전의 실마리로 기대된다. 더불어민주당 균형발전 행정수도추진단은 최근 새로운 돌파구로 메가시티를 전면에 내세웠다. 수도권과 부울경 동남권, 충청권 등 3개의 그랜드 메가시티 건설과 관련한 실행 방법을 내놓았다.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까지 담았다. 세종시로 국회의사당 이전이 가장 먼저다. 여의도와 상암-마곡-창동을 잇는 경제 수도 벨트 조성 계획도 있다. 궁극적으로 서울을 글로벌 경제 금융수도로 변모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사실상 국토균형발전 새판 짜기다. 다시 말해 국내 첨단산업 및 사회 인프라 재배치 전략이다. 국회 세종시 이전과 국제경제금융수도 서울, 항만·항공 물류 중심지 부산·경남 등이 핵심이다. 충청권 4개 지자체들은 충청권 메가시티가 빛 좋은 개살구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지금의 의지대로 확고하게 나가야 한다. 앞서 강조했듯이 광역철도망 구축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 그래야 청주시민들이 지하철을 타고 청주공항과 대전, 세종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다.

사회경제 패러다임 변화 속도가 가파르다. 4개 시·도가 총론엔 동의했어도 각론에선 이견이 많다. 물리적 합의를 넘어 화학적 결합을 이뤄야 한다. 우리는 얼마 전 본란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을 위한 4개 시·도의 행정공동체 설립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그 주장엔 지금도 변함이 없다. 별도 조직에서 위임사무만 처리해야 실행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사업이다. 충청권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우연으로 되는 일은 없다. 충청권의 역량을 키워야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