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11.23 19:51:03
  • 최종수정2020.11.23 19:51:07
[충북일보]대전과 충북, 충남, 세종을 하나로 묶어서 부르는 '충청권 메가시티'란 표현이 등장했다. 한동안 뜸해졌던 충청권이란 표현이 다시 고개를 드는 느낌이다.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의 가치가 불씨를 살렸다.

충청권이란 표현은 그동안 서로의 이익에 부합할 때만 사용됐다. 실제로 4곳 모두 그런 지적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관광산업이 그랬고, 광역교통망도 그랬다. 하지만 이제 달라졌다. 이시종 충북지사와 양승조 충남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등 4개 시·도지사가 지난 20일 만났다. 그리고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에 전격 합의했다. 충북도에 따르면 이들은 이날 국립세종수목원에서 29회 충청권행정협의회를 열었다. 그런 다음 충청권 광역 생활·경제권 형성을 위해 공동 협력키로 하는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 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에는 하나의 생활권과 경제권 형성 및 사회·문화·경제 등의 분야에서 협력 등을 담았다.

수도권이 50% 이상 비대해진 선진국은 없다. 선진국일수록 수도권과 비수도권 격차가 작다. 그런데 한국만 이상하게 갈수록 격차가 계속 벌어지고 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수도권은 수도권대로 어려워진다. 부동산이 대표적이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로 여겨지고 있다. 여기에 또 다른 악재가 출산율이다. 서울 출산율은 전국 평균보다 낮은 0.72다. 전국에서 청년이 모여들지만 결혼·출산 엄두를 못 낸다. 살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국가 존속에 문제가 생기고 있다. 시·도 단위가 아닌 권역별 발전전략이 필요해진 이유는 여기 있다. 그래서 나온 정책이 권역별 메가시티다. 충청권 메가시티는 지난 11일 괴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처음 제기됐다.

메가시티는 수도권 비대화에 대응한 지방 생존 전략이다. 행정적으로는 당연히 구분된다. 그러나 핵심도시를 중심으로 일일 생활이 가능하도록 연결된 대도시권이다. 경제적 낙후, 인구 소멸 극복 대안으로 꼽힌다. 충청권 메가시티가 실현되면 인구 550만 명의 초대형 경제·생활공동체로 거듭난다. 지역경쟁력이 높아지고 지역 숙원사업 해결에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메가시티와 관련한 몇 개 사업이 추진 중이다. 충북도와 대전시, 세종시가 공동 추진하는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 건설과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시 연결 등이 대표적이다. 완성되면 충청권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새로운 광역생활권이 형성된다. 충청권이 중부권 중심도시권역으로 육성되는 셈이다.

메가시티는 미래 도시의 상징적 명칭이다. 수도권 못지않은 경쟁력 있는 도시를 이른다. 일단 그동안 지자체별로 제각각 추진해온 경제와 산업, 관광과 문화 정책 등을 한데 묶어야 한다. 공동의 발전전략도 세워야 한다. 그래야 경쟁력 있는 도시를 만들 수 있다. 수도권 비대화로 생기는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견인할 수 있다. 4개 광역지자체가 총론에는 합의했다. 하지만 각론에선 어찌될지는 모른다. 지역별로 이해관계가 달라 갈 길이 멀다. 앞으로 넘어야 할 과제도 많다. 일단 충청권을 하나의 생활경제권으로 묶는 메가시티 추진에는 합의했다. 수도권 과밀 해소와 지역 경쟁력을 높이자는 데도 뜻을 함께 했다.

하지만 아직 이견이 너무 많다.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만 해도 서로 의견이 다르다. 실무 차원의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이유로 공동 안건에 포함되지도 못했다. 세종시는 당장 행정수도 완성이 더 급하다는 입장이다. 충남도 역시 행정수도 완성에 따른 전략 마련에 더 치중하고 있다. 어디서부터 첫발을 뗄지 모르는 상황이다. 앞으로 4개 광역지자체가 내놓을 실행과제에 지역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우리는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을 위한 4개 시·도의 행정공동체 설립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기존 자치단체를 그대로 두고 별도 조직을 만들어 위임사무만 처리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일종의 메가시티 추진단이라고 할 수 있다. 각 지자체 대표 직원들로 실무팀을 꾸리는 통합논의 기구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논의 과정에서 공동의 이익을 위해 지역의 양보를 어떻게 이끌어 내는지가 중요하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