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조촐했지만 의미 있었던 경찰의날 기념식

코로나 여파로 최소 인원 개최
대통령 표창 박봉규 총경 등 4명
외 경찰·민간인 448명 수상 기쁨

  • 웹출고시간2020.10.21 20:41:40
  • 최종수정2020.10.21 20:41:52

21일 충북지방경찰청 대회의실에서 75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경찰은 변화의 중심에 서 있다. 창경 75주년을 맞은 올해는 자치경찰제 시행을 포함해 검·경 수사권조정 등 창경 이래 가장 큰 변혁을 맞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코로나19 사태와 오는 23일 국정감사를 앞두면서 '75주년 경찰의 날' 행사는 예년과 다르게 다소 조촐하게 열렸다.

충북지방경찰청은 21일 경찰의 날을 맞아 지방청 대회의실에서 유공자 포상 수여식을 진행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많은 인파가 몰리지 않아 조용한 분위기에서 기념식이 진행됐다.

이날 가장 큰 영예인 근정포장(勤政褒章)은 충북지방경찰청 경비교통과 신근식 경위에게 돌아갔다.

포장은 상훈 훈격으로 보면 훈장 다음으로, 대통령 표창보다 높은 상훈이다.

21일 충북지방경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75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서 유공자 포상 수여를 하고 있다.

ⓒ 김태훈기자
신 경위가 받게 된 근정포장은 공무원과 국공영기업체·공공단체·사회단체 직원으로서 직무에 정려해 국리민복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 하는 포장이다.

1987년 순경 공채로 입직한 신 경위는 청주권 교통안전시설 업무를 통합운용해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근정포장을 받게 됐다.

그는 지난 2013년 2월 충북청 경비교통과 교통계로 이동한 뒤 현재까지 근무하며 교통 분야에 19년간 몸담은 교통 전문가다.

대통령 표창은 충북지방경찰청 정보과장 박봉규 총경, 충북청 여성청소년과 아동청소년계장 김은희 경정이 각각 받았다.

박 총경은 21대 총선 당시 공명선거를 위해 노력한 공적과 음성경찰서장 재임 시 주민 체감안전도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는 코로나19 발생 초기 중국 우한 교민이 진천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에 입주할 당시 현장 상황을 관리하며 주민 안정에도 힘썼다.

김 경정은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대책 추진, 촘촘한 청소년 선도 보호활동 등을 펼친 공로다.

일선 경찰서에서는 청주흥덕경찰서 김정순 경감과 충주경찰서 고상만 경감이 대통령 표창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국무총리 표창은 배진철 충북청 정보화장비과 전산주사, 박성규 충북청 수사과 경위, 민진기 청주청원경찰서 경감, 장석일 제천경찰서 경감이 각각 받았다.

이외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경찰관 부문은 박기원 충북청 경무과 시설사무관 등 26명,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민간인 부문은 이신숙 충북청 보안자문협의회 등 2명, 경찰청장 표창은 진창희 충북청 홍보담당관실 경위 등 119명, 경찰청장 감사장은 김용수 충북청 경찰발전협의회 등 30명, 충북지방경찰청장 표창은 정은형 충북청 경무과 경사 등 184명, 충북지방경찰청장 감사장은 한국교통대학교 장효민씨 등 83명에게 각각 돌아갔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