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10.04 13:14:05
  • 최종수정2020.10.04 13:14:05
[충북일보] 세명대 보건안전공학과 장호면 교수가 최근 열린 '2020 건설기술인의 날' 기념식에서 건설 산업 발전에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상 근정포장을 수상했다.

장 교수는 행정안전부 재난분과위원, 서울시 건설기술심의위원, 서울지하철 6·7호선과 9호선과 7호선 연장구간, 고양시 안전점검 및 대전지하철 1호선 등 자문기술자로 참여하며 안전관리 분야 기술 발전에 기여했다.

또 국내외 학술지에 다수 논문을 게재했으며, 지난해 영국 저널지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특히 건설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건설·안전화 세척기' 특허를 출원하고, 외국인 근로자 안전의식에 관한 연구, 외국인 근로자 안전에 위험 특성을 밝히는 연구를 하고 있다.

이외에도 서울중앙지방법원, 서울고등법원에서 법원 감정인 활동을 하고, 법원전문심리원, 법원조정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건설기술인 권익보호에 앞장섰다.

그는 현재 한국기술인협회 부회장, 한국기술사회 안전부과 부회장, (사)남북민간교류 협회의 공동대표, 대한건축학회, 국토교통부 중앙건설심위 위원, 인천광역시 설계시공평가 평가위원, 국방부 군공항이전사업단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 중이다.

한편, 건설기술인의 날 기념식은 전국 87만 건설기술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하고 사기 진작을 위해 건설산업 발전에 공로가 많은 건설기술인에게 정부 포상을 하는 행사로 2001년부터 시작됐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