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9.16 16:50:56
  • 최종수정2020.09.16 16:50:56

서승우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정책관

"35,570,454"통,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급된 인감증명서 수치이다. 휴일을 제외하면 매일 15만여 통의 인감증명서가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발급된 것이다.

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서는 100년이 넘게 공적·사적 거래 관계에 있어서 본인 의사를 확인하는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빈번한 인감사고, 국민 불편 및 사회적 비용 등의 문제로 '06년부터 인감증명서 폐지 논의가 대두되었고 폐지를 위한 단계적 조치로 '12년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가 도입되었다.

사전에 인감을 신고하고 인감을 분실·변경시 다시 신고해야 하는 인감증명제도와 달리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신분확인 후 서명만 하면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갖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는 그 편리함이 인감증명서와 비할 바가 못 된다. 또한, 본인 이외에는 발급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대리발급에 따르는 법적 분쟁 소지도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무엇보다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한번만 이용승인을 받으면 '정부24'에서 언제든지 인터넷으로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이용할 수도 있어 매우 편리하다.

그 동안 행정안전부는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관행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인감증명 요구사무를 발굴하여 감축시켜 나가는 한편 지하철 광고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 금융기관·공인중개사 협회 등을 대상으로 한 홍보와 업무 관련자 교육 등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인감증명서 발급대비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비율이 '13년 2.5%에서 '19년 5.6%로 증가하였으며, 일부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이·통장회의, 반상회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적극적인 홍보를 펼친 결과 발급비율이 34.3%까지 높아지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자체는 사회적인 관행과 제도인식 부족으로 발급비율이 4~6%에 그치고 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가 시행된지 8년이 되어감에도 국민들이 오랜 기간 익숙해진 인감제도와 결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 듯하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 부문에서 다양한 서명제도 도입 등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금융거래와 전자거래에서 우월한 법적효력을 지니고 사용되어온 공인 인증서가 사라지고 민간의 다양한 전자서명 수단들이 활용된다고 한다. 오프라인에서는 여전히 국가가 인증해주는 방식이 활용되고 있지만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전자서명이 활성화되면 오프라인 거래상에서 국가가 확인해 주는 서명제도도 머지않은 미래에 역할을 다할 것이디.

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처럼 도장을 만들고 등록하는 인감증명제도 대신 서명을 통해 거래하는 방식인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의 정착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는 스마트시대에 대비한 디지털화를 촉진하기 위해 온라인상으로 발급이 가능한 전자본인서명확인서의 수요기관을 기존 행정·공공기관에서 은행권까지 확대하는 한편,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증을 '전자문서지갑 앱'으로 발급받아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발급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본인서명확인제도의 개선을 통한 제도정착에 노력할 계획이다.

4차산업혁명이 우리 삶을 더욱 편리하게 변화시키고 있고 서울대 소비브랜드분석센터는 편리성이 곧 프리미엄이 되는 '편리미엄' 시대를 2020년 트랜드로 선정하였다. 주민들이 장롱속에 감춰둔 인감도장을 찾는데 더 이상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개인의 도장이나 서명에 국가의 확인을 일일이 필요로 하지도 않는 신뢰 사회가 디지털 시대와 함께 조속히 도래되기를 기대해 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