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코로나·수해·부동산 '휴가철 패닉'

전국 확진 1만4천500명…충북도 81명
충주·제천·음성 등 특별재난지역 선포
부동산 문제 비정상 접근…국민 피로감

  • 웹출고시간2020.08.09 16:46:12
  • 최종수정2020.08.09 16:46:12
[충북일보] 예년 같으면 휴가 피크기간인 8월 1~2주 최장기간 폭우가 쏟아지는 등 각종 악재가 겹치면서 지역 곳곳에서 '휴가철 패닉'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올 한해는 '악몽의 2020년'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다.

최근 전국적인 이슈는 코로나와 수해, 부동산 논쟁 등이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바이러스. 9일 현재까지 국내 확진자 1만4천598명에 사망자 303명을 기록하고 있다. 충북지역 확진자도 무려 82명에 달한다.

코로나 초기부터 학생들은 등교하지 못했다. 대학생들은 온라인 수업을 받았다. 몇 개월 지나면 잦아들 것으로 기대했지만,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이 늦어진 데다, 변종 바이러스까지 창궐하면서 무병장수를 꿈꾸는 인류를 위협하고 있다.

기업은 사면초가다. 골목상권은 물론이고 중소·중견기업에 대기업까지 위기상황이다. 여름 휴가철 수백만 명이 인천공항을 통해 해외 휴가를 떠나던 모습은 이제 어쩌면 추억 속의 과거로 기록될 우려를 낳고 있다.

강원도와 부산, 서해안으로 떠났던 국내 여름휴가도 마찬가지다. 숙소는 예약조차 할 수 없는 데다, 캠핑 역시 코로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휴가 자체를 포기한 사례가 적지 않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역대 최장의 장맛비가 전국 곳곳을 강타하면서 수천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정부는 급기야 지난 7일 충주·제천·음성 등 전국 7개 시·군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여기에 조사가 진행 중인 지역까지 포함하면 충북에서는 단양과 진천까지, 총 11개 시·군 중 무려 5개 기초단체가 특별재난지역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장맛비가 끝나고도 각종 태풍이 속속 상륙하면서 한동안 '수난(水難)'에 대한 국민들의 트라우마는 지속될 것으로 우려된다.

코로나 사태로 가뜩이나 실의에 빠져 있던 주민들은 불가항력적 수해로 인한 정신적·육체적 피로는 더욱 심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부와 여당은 국민들에게 사이다처럼 시원한 정치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무기력한 야당은 집권 여당에 대한 견제는 고사하고, 제대로 된 대안조차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국민들을 둘로 나눈 부동산 문제는 더 점입가경이다. 정치에 이어 경제문제까지 이분법적 잣대를 들이대면서 여야를 물론, 시장경제 로드맵에 익숙했던 국민들도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2주택 이상 소유자들이 죄인 취급을 받고 있다. 2주택 이상 소유하고 있으면 청와대 비서관은 물론, 장·차관도 할 수 없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본질이 아닌 곁가지에 우리나라 최고 권부(權府)인 청와대까지 흔들리고 있다.

'다주택을 지양하자' 또는 '1가구 1주택을 원칙으로 하자'는 등의 캠페인이라면 몰라도 다주택자이기 때문에 청와대 수석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논리를 경계해야 한다.

여당은 야당을 공격하고, 야당은 여당의 꼬투리를 잡고. 2020년 우리나라는 지금 비정상이 정상을 짓누르는 시대로 가고 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날 본보 통화에서 "현재 최대 이슈는 코로나와 수해, 부동산 문제 등으로 볼 수 있다"며 "문제는 세 가지 모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정상적이면서 차분한 대응이 아니라 감정적이고 이분법적인 접근으로 국민들에게 심각한 피로감을 안겨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