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권다영

장애인생활체육지도자

발달장애는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그 밖에 통상적인 발달이 나타나지 않거나 크게 지연되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을 말한다.

어느 날 "발달장애인들은 도대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라는 궁금증이 생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일자리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고 그로 인해 새로운 사실을 알았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장애인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객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며 다양하고 세심한 취업지원 서비스와 기업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훈련시스템을 구축하며, 고객의 참여가 보장되는 열린 개혁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여 지원하고 있다. 장애인지원 사업에는 ▲온라인구인구직 ▲고용알선 ▲장애인취업성공패키지 등 11개의 제도가 있고 다음은 사업주지원이다. 사업주지원 사업에는 ▲장애인고용의무제도 ▲장애인고용부담금 ▲연계고용부담금감면제도 ▲장애인표준사업장설립지원 등 12개 제도가 있다.

장애인표준사업장은 일반 노동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을 다수 고용하고 있는 사업장으로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시행규칙 제3조(장애인 표준사업장의 기준)에 따라 10명 이상의 장애인 근로자가 근무하고, 전체 상시 근로자의 30% 이상이 장애인 이어야한다. 또 상시근로자의 15%(상시근로자수에 따라 적용이 다름) 이상을 중증장애인으로 고용하고 있으며 편의시설을 갖추고 최저임금액 이상의 임금을 지급할 것 등의 요건을 모두 갖춘 사업장을 말한다.

발달장애를 갖고 있는 나의 친 오빠 역시 장애인 표준작업장에서 일을 하고 있다. 수많은 일 중 세탁업 및 제조업을 맡아 근무하고 있고 좋은 환경에서 근무하게 되면서 오빠에게 많은 변화가 생겼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근무하면서 내적인 성향이 강했던 오빠는 사회성이 높아져 직원들과 많이 소통하고 있었고 조금 더 밝아 진 것이 눈에 보였다.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일을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해야 더 나은 환경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책임감과 궁금증 그리고 자부심도 많이 생겼다는 걸 느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 표준사업장 현황도 자료(2019년 12월 말 기준)에 따르면 서울 72개소, 인천 28개소, 경기 74개소, 충남 15개소, 충북 11개소, 대전 10개소, 세종2개소, 전북 20개소, 광주 17개소, 전남 13개소, 경북 15개소, 대구 32개소, 울산 11개소, 경남 16개소, 부산 25개소, 제주 19개소로 전국 391개의 표준사업장에서 약 8천여 명의 장애인을 고용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장애인표준사업장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많은 장애인들이 좋은 직장에서 근무할 수 있는 날들이 많아지기를 기대해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