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7.02 16:59:09
  • 최종수정2020.07.02 19:51:12

김성수

대정건설(주) 대표이사

세상살이가 어디 만만한 게 있겠는가

한자어 그대로 '갈(葛)'과 '등(藤)', 칡과 등나무가 서로 얽히고설키며 자라는 것과 비슷할 터이다. 불균형과 대립과 불화가 이어지며 균형과 협력과 조화를 이루려는 반작용과 항작용의 반복이겠다. 온갖 희노애락과 길흉화복이 씨줄과 날줄로 정교하게 맞물려 돌아가는 것이 인생이겠다.

필자 개인적으로도 성인이 되어, 결코 잊을 수 없는 분절(分節)의 시간들이 있었다. 1997년 말부터 시작된 5년 여의 최극성 고난의 시절을 잊지 못한다. 아직도 그 여파의 무게를 감당하며 실감하고 있다. 긴 시간 사실을 받아들이며 고군분투 잘 이겨내고 있다. IMF 사태의 직,간접 후유증으로 인한 공사대금인 수취 어음의 연쇄적인 부도 처리. 설상가상으로 연대보증 회사의 도산으로 인한 거액의 연대 채무 변제 등등. 가히 중소기업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크기와 깊이의 두렵고 고통스러운 시절을 보내왔다. 거기에다가 설상가상 2001년부터 13년여간 아버지, 할아버지, 장모, 장인, 어머니를 차례로 여의는 슬픔과 외로움의 시련도 겪어냈다. 물론 상대적으로 기억이 가능한, 미처 기억하지 못하는 수많은 성취와 환호도 함께 했다. 나 개인과 가족들 그리고 회사와 내가 몸 담았던 여러 결사체에도 형용하기 쉽지 않은 기쁨과 이룸과 기도 가피의 영광도 넘쳐났다. 사실 전화위복(轉禍爲福), 호사다마(好事多魔) '인생사 새옹지마(塞翁之馬)'의 질서는 어김없이 순환의 법칙이 되어 작동하고 있는 것이겠다.

불교에서는 우리가 살고 있는 시방(時方)의 이 세계를 사바세계(娑婆世界)라고 한다. 일상의 고뇌와 후회 그리고 희열과 찰나와 같은 쾌락의 지금 세상을 말하는 것이다. 칠욕(七欲)과 칠정(七情)의 욕구와 유혹을 자제하며 참고 견뎌야만 하는, 인토(忍土)의 세계를 말한다고 할 수도 있겠다.

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이 있다. 중국 '묘협' 스님의 법문이라고 한다. 삼매(三昧)를 닦음에 있어서 방해가 되는 열가지 큰 장애를 여러 불경에 의지하여 정립한 것이라고 한다. 삼매란, 잡념을 떠나서 한가지 대상에만 정신을 집중시키는 경지라고 한다. 이 경지에서 바른 지혜를 얻어 대상을 올바르게 파악하는 것을 삼매라고 이른단다. 고도의 정신 집중으로 매우 고요한 상태를 유지하는 정신세계로, 삼마지(三摩地) 또는 삼매경(三昧境)으로 일컫기도 한다.

한글 보왕삼매론을 살펴본다.

지난 시간 실수투성이의 서투른 삶을 떠올린다.

- 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

-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하는 마음이 생겨나니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

- 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가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

- 수행하는데 '마(魔)'가 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데 마가 없으면 서원(誓願)이 굳건해지지 못하나니

"모든 마군으로써 수행을 도와주는 벗으로 삼으라."

-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 되면 뜻을 경솔하게 두게 되나니

"여러 '겁(刦)'을 겪어서 일을 성취하라."

-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순결로써 사귐을 길게 하라."

-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나니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서 '원림(圓林)'을 삼으라."

- 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圖謀)'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

"덕을 베푸는 것을 헌신처럼 버리라"

-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기나니

"적은 이익으로서 부자가 되라."

-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밝히려면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되나니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문(門)'으로 삼으라."

보왕삼매론은, 사대부들이 지금 세계를 살아가는데 있어서의 올바른 마음가짐을 일러주는 법문이라고 하겠다. 옛 선사(禪師)들이, 삶의 교훈과 지침으로 설파한 생활의 처세이자 철학이겠다. 팍팍하고 녹록치 않은 현실을 살아내면서 경구(警句)로 삼아야 할 생활의 지혜이겠다. 보왕삼매론은, 800여 년을 변하지 않고 면연(綿延)하게 우리의 정신을 관통한다. 과거와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의 삶에도 유효한 내 삶의 '비망록' 중 하나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