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상준

전 음성교육장·수필가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대덕리에 도로줌 마을이 있는데 도로줌 마을은 이 지역에 예로부터 전해오는 자연 지명이 아니고 또한 이곳에 도로줌 마을이 있었다는 기록도 찾을 수가 없었다.

다만 도로줌 마을을 홍보하는 홈페이지에 "돌은 수분을 머금고 있다가, 가뭄이 들면 머금은 물을 내보내어 농사가 잘 되게끔 도와줍니다. 이것을 '돌오줌'이라고 합니다. 우리 마을은 돌이 많습니다.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서 돌에 이슬이 잘 맺히고, 연중 물이 끊이지 않아 농작물에 많은 이로움이 있는 곳이기도 하며 일급수의 물이 자랑이기도 합니다. 또한 천혜의 자연이 준 오염되지 않은 우리 마을의 선물을 모든 이들에게 되돌려드린다는 중의적 표현으로 '도로줌'이라고 마을 이름을 명명했습니다."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마을 주민들의 말에 의하면 이곳을 대덕숲과 함께 농촌 체험 휴양 마을로 개발하면서 새로 만들어낸 이름이라고 한다.

대덕리는 본래 청주군 산내일면의 지역으로서 좌구산(座龜山) 밑의 큰 언덕이므로 큰덕골 또는 대덕동(大德洞)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덕촌리(德村里)와 회곡동(灰谷洞)을 병합하여 대덕리라 해서 미원면에 편입되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언덕'을 의미하는 '덕'이 지명을 구성하는 요소로 많이 쓰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지역의 자연 지명을 살펴보면 '덕'이 '언덕'의 의미에서 온 것이 아니라 '돌'에서 왔음을 알 수가 있다.

즉 대덕리에서 제일 큰 마을이 '돌팍골'인데 이를 한자로 '석전동(石田洞)'이라 표기한 것은 '돌팍골'이란 구전되면서 불리는 이름이고 실제로는 '돌밭골'이었을 것이다. 그런데 이를 한자로 '덕촌(德村)'이라고 표기한 것은, '석전동(石田洞)' 이라 하면 이곳이 돌밭임을 금방 알 수 있으므로 좀 더 좋은 이미지를 가진 글자로서 바꾸어 표기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명에서 '돌'이 '덕'으로 표기된 곳을 많이 볼 수가 있다. 음성군 삼성면 양덕리에서는 '돌다리'를 '덕다리, 덕교(德橋)'로 표기하고 있으며, 보은군 회남면 사음리, 보은군 마로면 기대리, 보은군 수한면 거현리, 보은군 보은읍 성족리, 보은읍 학림리, 음성군 원남면 조촌리, 원남면 하당리 등에서는 '돌고개'를 '덕고개'로, 음성군 금왕읍 각회리, 쌍봉리, 용계리 등에서는 '돌골'이 '덕골'로 불리는 것을 보면 예전에는 '돌'이 '덕'으로 변이되어 쓰이고 있었으므로 지명에서도 의미는 '돌(石)'이지만 한자로는 '덕(德)'으로 음만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었을 것이다.

대덕리에는 아직도 '돌팍골, 큰덕골(대덕), 돌팍골 숲'이라는 이름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보아 아마도 옛날에는 '돌골, 돌팍골'이 사용되다가 '돌골'이 '돌골 → 덕골 → 덕촌(德村)'으로 변이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덕골'이라는 마을이 커지면서 '큰덕골'이라 불리는 지역이 생기게 되고 '돌팍골숲'은 '큰덕골숲'이라 부르다가 한자로 표기하여 대덕숲이 된 것으로 추정이 된다.

하여튼 대덕리는 돌이 많은 마을임을 알 수가 있는데 돌이 많은 지역은 밭을 일구어 농사를 짓기가 매우 힘들고 어렵다. 그리고 비가 오면 금방 배수가 되지만 돌밭이 오히려 가뭄을 덜 탄다고 한다. 왜냐하면 돌이 수분을 간직하고 있다가 천천히 방출하기 때문인데 이렇게 돌에서 스며나오는 물을 돌에서 나오는 오줌이라 표현한 것은 오줌이 농사를 짓는데 유용한 거름으로 쓰이기 때문일 것이다.

오줌 속의 요산이 세균에 의해 분해되어 암모니아로 바뀌게 되므로 우리 조상들은 농사를 지을 때 비료로 사용해 왔다. 또한 암모니아에는 때를 없애주는 세정효과가 있어 삼국지 위지동이전에 보면 오줌으로 손을 씻는다는 내용이 있고 <규합총서(閨閤叢書)>에는 오줌으로 세탁했다는 기록이 나오며 중국의 양귀비도 피부 탄력을 위해 오줌 목욕을 애용했다고 한다. '오줌 누는 소리를 듣고 외상을 준다'라는 옛말처럼 오줌은 건강의 척도로 여길 만큼 중요하게 여겨졌으니 도로줌(돌오줌)이라는 지명은 도시인들이 휴양과 힐링을 위해 찾는 지명으로 얼마나 좋은 이름인가?

도로줌이라는 이름이 지역의 특성과 농촌의 아름답고 깨끗한 환경, 그리고 이러한 환경에서 자란 농촌의 특산물을 판매하는 사업 등과 잘 어울리면서 순우리말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말이기에 농촌체험 휴양 사업장의 이름으로서만이 아니라 이 지역의 지명으로 영원히 자리잡기를 바란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