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수몰민 박찬훈 씨 대청호 배경 첫 그림전시회 연다

대청호수몰 전 고향 그리며 화폭에 담은 한국화 24점 선보여
박 씨만의 소나무 독특한 화풍 눈길

  • 웹출고시간2020.06.10 18:08:58
  • 최종수정2020.06.10 18:08:58

옥천군 군북면 추소리 박찬훈 씨가 작업실에서 대청호를 배경으로 한 풍경화 그리기에 열중하고 있다.

ⓒ 손근방기자
[충북일보] 대청호 수몰민 옥천의 박찬훈 씨가 고향을 그리며 대청호를 배경으로 그린 첫 그림전시회가 대전에서 열릴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은다.

전시회는 오는 13∼20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대전 '꼬시꼬시'에서 갖는다.

이번 '박찬훈 대청호 그림전'은 코로나19로 미뤄오다 완화되면서 첫 선을 보이게 됐다.

옥천군 군북면 추소리에서 서낭재집과 표고버섯농장을 운영하는 농민 박 씨는 오직 대청호만을 고집하며 화폭에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평생 대청호를 사랑해 지킴이가 된 박 씨가 화가로 변신해 옥천의 명소인 부소담악을 계절별로 표현하고 이평리, 추소리, 용호리, 자신이 태어난 갈벌까지 풍경화를 사실화처럼 채색, 수묵 등으로 옮긴 주옥같은 24점이 이번에 전시된다.

옥천군 군북면 추소리 박찬훈 씨가 첫 대청호 그림전시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손근방기자
2018년 붓을 잡은 지 불과 2년도 안 돼 그림전시회를 열만큼 수준 높은 한국화를 소화해 내고 있는데 스승인 박석신 화백도 놀라워 할 정도.

대청호 부소담악 소나무는 박 씨만의 깆는 독특한 창의적 표현기법으로 눈길을 끄는데 스승조차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한번 붓을 잡으면 그림이 완성될 때까지 놓지 않는 끈기와 집념, 열정이 오늘에 박 씨를 있게 했다.

'1976년 이평리를 기억한다'라는 작품은 이평리에서 생활하고 있는 이웃들의 이름까지 일일이 열거해 놓았고 '2020년 추소리 본동마을' 역시 그렇다.

특히 '나의아버지'는 아버지가 평소 대청호에서 배를 저으며 생활하는 모습을 그렸는데 돌아가신 아버지를 그리워했다.

낭만적이며 천진난만하기도 한 박 씨는 '화첩기행'으로 인연이 된 스승의 소개로 대전에서 그림 전을 열고 이후 옥천군민의 날 옥천에서도 전시회를 계획하고 있다.

박씨는 "평생 대청호에서 살면서 대청호는 나의 삶의 터전이며 수몰 전 고향을 못잊어 틈나는 대로 그림으로 표현했다"며 "붓을 들 수 있을 때까지 그림은 계속할 계획인데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전시회 문의는 010-5408-5128로 하면 된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