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권 대중교통망 지각변동-①시내버스 준공영제 본궤도

14년째 멈춰있는 'T자형' 노선 구조
2006년 전면개편 이후 땜질식 조정만
도시 공간구조·통행패턴 변화 미반영
준공영제 발판… 실효성·안정성 갖춰야

  • 웹출고시간2020.06.01 20:50:52
  • 최종수정2020.06.01 20:50:52

편집자

청주권 대중교통망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5년 만에 본궤도에 올라 내년 시행을 앞두고 있고, 트램과 복선전철 등 새로운 교통체계 구축 계획이 속속 수립되고 있다. 이에 본보는 3회에 걸쳐 청주시 대중교통 체계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84만 시민들의 교통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중교통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15년째 유지되고 있는 청주권 버스노선을 포함한 대중교통망에 큰 변화가 전망된다. 1일 충북도청 인근 버스정류장에 시내버스들이 길게 줄지어 정차해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청주시 시내버스 노선체계는 지난 2006년 전면 개편 이후 14년째 기본 골격을 유지하고 있다.

신규 수요나 민원이 발생할 때만 충족 위주의 땜질식 조정이 이뤄졌을 뿐이다.

1일 시에 따르면 청주지역은 예비차 33대를 포함해 400대의 시내버스가 127개 노선을 누비고 있다. 공영버스의 경우 43개 노선에 48대를 운행 중이다.

좌석버스 4개 노선(105, 105-1, 407, 502)과 급행버스 2개 노선(747, 757), 학생심야버스 19개 노선도 운영 중이다.

시내버스 노선 개편은 2006년 전면 개편 이후 2018년 12월 증차없는 부분 개편으로 추진됐다.

이후 지난해 11월 오창읍 등 주민들의 교통 민원에 따라 3개 노선을 신설, 13개 노선 변경, 시내버스 43대 증차가 이뤄졌다.

현재 시내버스 노선은 굴곡도 심화와 일정하지 못한 배차시간으로 정시성(定時性)이 부족한 실정이다.

자가용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늘면서 자동차 위주의 도로 개설로 대중교통 이용객이 감소하는 등 시내버스 수송 분담률이 매년 감소하고 있는 점도 문제로 꼽힌다.

특히 상당과 사직로를 중심으로한 T자형 도로 위주의 노선 중복과 공동배차제 시행으로 신규 수요 창출은 물론 노선 운영·관리의 어려움이 상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내버스 업체들이 승객 즉, 돈이 몰리는 노선을 경쟁적으로 운행해 오면서 노선 구조가 획일화된 셈이다.

현재 청주지역은 택지개발지구 등장 등 도시공간 구조 변화로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통행 패턴과 교통수요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14년 전에 멈춰 있는 노선체계로는 이용객들의 교통 갈증을 충족시킬 수 없다는 얘기다.

시가 오랫동안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에 공을 들인 이유이기도 하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대중교통에 공개념을 도입한 제도로 버스업체의 적자분을 세금으로 보전해주는 제도다.

지난 2004년 서울시에서 최초로 시행된 이후 2005년 대전시, 2006년 대구시·광주시, 2007년 경남 마산시 등이 시행했다.

청주형 준공영제는 타 시·도의 부작용 사례를 고려해 공공성 확보에 방점이 찍혀 있다.

시민들은 첫 해에만 350억 원이 넘는 막대한 혈세가 투입되는 제도인 만큼 공공성을 바탕으로 실효성·안정성을 갖춘 노선 개편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준공영제는 이르면 내년 1월부터 본격 시행된다. 시는 관련 용역과 주민 의견수렴을 거쳐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노선 개편안을 내놓겠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충북도에서 11개 시·군을 대상으로 하는 시내·농어촌버스 운영체계 개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는데 코로나19 사태로 기한이 올해 말로 연장될 가능성이 크다"며 "용역이 완료되면 각 시·군에 노선 개편 용역을 위한 국·도비가 지원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세부적인 노선 개편안은 충북도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도 추가경정예산에 관련 예산을 반영한 후 전면개편을 위한 용역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유소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