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연꽃 피워내는 보살의 길에서 부처님을 만나야"

천태종 도용 종정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어 발표
문덕 총무원장, "환희와 축복으로 일체 질병 소멸"

  • 웹출고시간2020.05.21 13:20:43
  • 최종수정2020.05.21 13:20:52

천태종 도용 종정 예하, 천태종 문덕 총무원장

[충북일보] 대한불교 천태종 도용 종정이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어를 발표했다.

도용 종정은 "윤회와 생사의 세계는 불난 집과 같아 온갖 괴로움이 가득하니 고통 속에서도 바로 보아야 할 것은 끈질긴 집착과 어두운 욕망의 그림자"라며 "우리는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연기적 존재임을 깨달아 인연으로 만난 중생들을 아끼고 배려하며 함께 연꽃 피워내는 보살의 길에서 부처님을 만나야 한다"고 설파했다.

이어 "역경과 시련을 불심으로 견디며 세계평화와 국운 융창을 정성을 다해 발원하며 기쁨과 감사의 연꽃 등 밝혀 거룩하신 부처님을 맞이한다"며 "거리마다 등 밝히고, 마음마다 지혜 밝혀 부처님 오신 소식을 널리 전하고 대자대비의 가르침 높이 받들어 억겁 미진수 세계의 끝까지 봉축의 기쁨을 전합시다"라고 했다.

문덕 총무원장도 같은 날 봉축사에서 "'코로나19'의 고통이 있는 곳에 부처님 오신 뜻이 더욱 밝게 전해지고 경제 불황과 대립 갈등이 있는 곳이 부처님의 대자대비가 더욱 분명히 전해지도록 오색등을 높이 들고 칠보등을 장엄하자"고 밝혔다.

이어 "부처님은 이 땅에 오시어 일체중생이 원만 덕상을 구족했음을 설하시고 만 생명이 청정한 법신임을 일깨워 주셨다"며 "시방세계가 부처님의 국토요 육도 중생이 부처님의 분신이니 우리 사는 이곳이 보리도량이요 우리 사는 이 순간이 성불의 바탕"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세상은 질병의 공포로 어수선하지만 부처님 정법은 오히려 오탁악세를 향해 더욱 밝고 우렁차다"며 "마음이 밝으면 병고가 사라지고 일신이 청정하면 불국토가 성취되니 우리 모두 오색등의 마음 밝혀 시방삼세의 무명을 걷어 내야하겠다"고 했다.

끝으로 그는 "부처님오신날의 환희와 축복으로 일체 질병이 소멸하고 사람마다 나라마다 부처님 무량가피가 무궁무진 드리우기를 바란다"고 기원했다.

천태종은 오는 30일 단양군 영춘면 총본산 구인사 설법보전에서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을 연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