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엔지켐생명과학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승인

제천 소재 엔지켐생명과학 12일 식약처 허가
치료제로 EC-18 제안…항바이러스 기대감
"코로나 치료제로 생존율 개선에 기여할 것"

  • 웹출고시간2020.05.12 20:40:48
  • 최종수정2020.05.13 09:31:27

엔지켐생명과학 홈페이지

[충북일보] 제천 소재 신약개발업체인 엔지켐생명과학이 12일 식약처로부터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허가를 받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중증 급성호흡곤란증후군을 동반하는 코로나19는 전염성이 높은 호흡기 질환으로, 주로 하(下)기도를 감염시키고 치명적 폐렴을 일으킨다.

하지만 아직 효능이 입증된 치료제가 없는 실정이다.

엔지켐생명과학은 코로나19 치료제로 'EC-18(1-Palmitoyl-2-linoleoyl-3-acetyl-rac-glycerol; PLAG)'을 제안했다.

녹용에 극미량 존재하는 EC-18은 합성된 저분자 약물로 현재 한국에서는 항암제 유발 호중구감소증, 미국에서는 항암화학 방사선 요법 유발 구강점막염 치료제로 임상 2상 연구가 진행 중이다.

코로나19 치료제로써 EC-18의 작용 기전을 보면, EC-18은 선천성 면역에서 TLR신호전달계의 조절을 통해 면역반응 매개 조직손상을 최소화해 직접적인 항바이러스 효과를 발휘한다.

EC-18은 ROS 생산을 집중적으로 증가시켜 endosome 내부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신속하게 죽일 수 있다.

또한 endosome 의존성 TLRs 신호전달계를 통해 바이러스 복제를 중단할 수 있다.

대식세포에 의한 대식작용과 바이러스의 제거를 가속화하고, 사멸된 호중구 세포의 대식적 제거작용을 촉진해 염증 해소에 기여한다.

EC-18은 조직손상을 최소화하면서 바이러스 제거를 완수하게 하는 면역조절제 역할도 수행한다.

바이러스가 제거된 후기 단계에서 호중구·단핵구의 추가모집을 제한하고 ROS 생산 및 사이토카인·케모카인 발현을 낮춘다.

즉, 코로나 바이러스 활성을 억제해 신속하게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감염에 의해 유발되는 호중구 매개 병리와 관련된 폐손상을 최소화해 이들의 균형을 유지시키는 면역조절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엔지켐생명과학 관계자는 "EC-18은 선천성 면역시스템에서 TLR 신호전달계의 조절을 통해 면역반응 매개 조직 손상은 최소화하면서, 직접적으로 항바이러스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며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한 유망한 치료제가 될 수 있고, 생존율 개선에도 기여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동계훈련으로 전국체전 6위 탈환 노릴 것"

[충북일보]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이달부터 동계 강화훈련을 추진해 내년도 전국체전에서 6위 탈환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아쉽게 7위를 달성했지만 내년 전국체전 목표를 다시한번 6위로 설정해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초 사무처장에 취임한 박 사무처장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선 우수한 선수가 필요하고, 우수한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선 예산이 필수"라며 "전국 최하위권 수준에 있는 예산을 가지고 전국에서 수위를 다툰다는 점에선 충북지역 체육인들의 열정과 땀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 분야에 대해서만 예산지원을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무처장은 도체육회 조직확대 계획도 밝혔다. 현재 24명의 도체육회 인원을 29명으로 증원시키고 도체육회를 알려나갈 홍보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인원을 충원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도체육회의 인원이 너무 적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도세가 약한 제주도의 경우에도 체육회에 3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