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LNG 발전소 건설 ‘온도차’

충북일보, HCN충북-BBS청주 공동 주최 토론회
도종환 "주민 동의 없다…과학적 해결방법 찾아야"
정우택 "시민 건강권 사수…탈원전 정책 뜯어고쳐야"

  • 웹출고시간2020.04.06 21:11:18
  • 최종수정2020.04.06 22:06:07

4·15총선 더불어민주당 도종환(왼쪽)· 미래통합당 정우택 후보가 6일 현대HCN충북방송에서 열린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 앞서 손을 맞잡고 공명선거를 다짐하고 있다.

ⓒ 총선취재팀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청주 흥덕구 현안인 SK하이닉스의 LNG발전소(설비용량 585㎿·스마트에너지센터) 건설에 대해 여야 국회의원 후보는 반대 입장을 밝혔으나 해결방법을 찾은 시각은 달랐다.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후보는 미세먼지 발생 측면에서 접근했고 미래통합당 정우택 후보는 탈 원전에 따른 전력 공급 불안정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6일 본보와 HCN충북방송, BBS청주불교방송가 공동 주최한 '21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LNG발전소 건립에 대한 입장에 대해 민주당 도 후보는 "주민 동의 없는 일방적 추진은 안 된다", "주민 불안과 두려움이 해소되지 않은 채 진행되는 것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도 후보는 "그러나 청주산단 전기는 서해안의 30개 화력발전소에서 오고 있다"며 "청주 미세먼지의 외부요인 21%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세먼지가 다량으로 충북과 청주로 넘어오는 문제를 어떻게 할지, 750㎿를 도시에서 책임지지 않고 이웃 도시와 지자체에서 끌어올 때 이 문제 어떻게 할 것인가를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문가, 환경·시민단체, 기업이 같이 공론의 장에 나와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하고 과학적 해결방법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통합당 정 후보는 "흥덕구뿐 아니라 청주시민 생명권,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반대한다"며 "발전소가 운영되면 대기질 오염이 심각해지는 것은 당연하다. 다량의 질소산화물과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가 나온다는 게 보고서에도 나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분명히 지적해야 할 것은 하이닉스가 발전소 건립에 팔을 걷어붙인 것은 전기가 필요해서다"라며 "국가가 충분히 (전기를) 공급할 수 있다면 하이닉스가 발전소를 건립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탈 원전 정책을 썼다. 원전이 있어도 가동률을 낮추는 정부 방침으로 전기 공급에 불안을 느낀 하이닉스가 건립하려는 것"이라며 "근본적인 탈 원전 정책부터 뜯어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호토론에서 도 후보는 정 후보를 향해 경제에 대한 불안심리를 조장하고 20대 총선에 약속한 동물원 이전 등 상당구 공약을 지키지 않았다고 몰아세웠다.

정 후보는 도 후보에게 "문재인 정부 들어 북한은 38회의 미사일 발사 등을 했다"며 "남북 평화의 물꼬가 아니라 미사일 물꼬를 텄다"고 지적했다.

개별질문에서 도 후보는 한국문학관 유치에 미온적이었다는 평가에 대해 "한국문학관은 전국 24개 지자체 뛰어들어 과열경쟁하자 문체부가 중단했다"며 "청주도 유치하려 했으나 (부지가) 저희 집 바로 앞이었다. 누가 봐도 사적인 것과 연결돼 오해받을 수 있어 어려움 겪었다"고 답변했다.

정 후보는 지역구를 상당구에서 흥덕구로 옮기고 공천되는 과정에서 잡음이 발생한 데 대해 "공천을 제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다면 상당구를 지켰을 것"이라며 "공관위와 당의 결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천은 어느 당이나 선거나 잡음이 난다. 바로 옆 서원구는 4선 의원인 (민주당) 오제세 의원에게 경선 기회도 주지 않고 컷오프 했다"고 말했다. 총선취재팀/ 안혜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