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해외유출 충북문화재 환수 첫발 ③방향성

지속가능성·확대발전성·상호확장성 '핵심'
시민참여형 '뉴 거버넌스' 모델 개발
아카이브 구축·인재양성 시스템 마련
민관 협력체계·국제 공조 노력 필수

  • 웹출고시간2020.04.05 20:14:11
  • 최종수정2020.04.05 20:14:11
[충북일보] 국외 소재 한국 문화재 상당수는 과거 침략이나 식민지배, 전쟁 등 혼란기에 불법 반출됐다.

실제 세계 각국으로 반출된 전체 한국 문화재 가운데 41%에 달하는 7만6천여점이 일본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문화재 대부분은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강점기 때 약탈됐는데 이들은 국보급이거나 보물급의 높은 가치를 갖고 있다.

충북의 문화재 환수 활동이 반출 문화재 현황 파악 등 철저한 기본 조사부터 출발해야 하는 이유다.

조사 결과 불법 반출됐거나 역사성이 깊은 유산인 경우 위치 회복뿐 아니라 본래 가치가 발현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문화재 환수 활동의 가장 큰 핵심은 '지속가능성'을 꼽을 수 있다.

일본 야스쿠니 신사에서 2005년 환수한 북관대첩비는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기까지 100여 년의 시간이 걸렸다.

2011년 환수한 일본 궁내청 소장 조선왕실의궤는 2006년 환수위원회가 구성된 이후 2011년 환수하기까지 6년이 넘는 시간이 소요됐다.

그리스 정부는 엘긴 마블이라 불리는 파르테논 신전의 조각상을 환수하기 위해 187년째 반환 운동을 펼치고 있다.

김정윤 문화유산회복재단 연구원은 "문화재 환수 활동의 지속성은 지역민들의 참여와 고도의 사명감에서 나온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북보다 앞서 문화재 환수 활동을 펼치고 있는 지자체들 가운데 일부는 단체장이 바뀌거나 혹은 관심에서 멀어지면서 도중 하차하는 경우들이 왕왕 있다"면서 "이럴 경우 다시 환수 운동을 추진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특정 기관에 의한 일방적인 주도보다 시민참여형의 뉴 거버넌스(New Governance) 모델이 필요한 이유다.

이를 위해서는 기고·출판·상징물 조성 등을 통한 '기록'과 연구자료·논문·기사 등을 한 곳에서 알 수 있는 '아카이브' 구축, 아카데미·협력과제 추진 등을 통한 '인재양성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

문화재 환수 활동은 단순 위치 회복이 아닌 국민주권, 지방분권 시대에 맞는 문화주권, 문화분권 과제를 수행하는 '확대발전성'을 방향으로 삼아야 한다.

정부와 지방정부간 문화재 가치를 되찾기 위한 꾸준한 협력은 필수다. 남북공조나 한민족협력네트워크 구축 등의 시스템도 뒷받침돼야 한다.

돌려받은 문화재를 온전히 보존할 인프라 구축 역시 중요하다. 박물관 또는 본래의 자리로 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은 환수 여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환수 활동과 동시에 지속가능한 문화재 보존 공간을 확보해야 하는 이유다.

문화재 환수 활동 나아가 문화유산회복운동은 정치, 외교, 법률, 사회, 역사, 문화 등 각 분야가 참여하고 협력하는 '상호확장성'이 요구된다.

이런 점에서 문화유산 회복과 문화자산 발굴이 톱니바퀴처럼 맞닿을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문화유산이 담고 있는 이야기를 발굴하고, 관련 캐릭터·콘텐츠 개발을 통해 문화예술 산업으로 확장시키는 것도 좋은 사례다.

이상근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은 "충북의 국외 소재 문화재 환수 활동이 본궤도에 오른 것을 환영한다"면서 "충북의 유구한 역사와 빛나는 문화를 재조명하고 되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문화재 환수활동은 반출된 문화재 현황과 경위 등을 정확히 조사·연구·분석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며 "국립박물관·문화재청·학계 등 민관 협력 의지뿐 아니라 국제 공조와 국제 연대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끝>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