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유영기

충주시의회 의원

충주시의회는 최근 제242회 임시회에서 충주시에서 제출한 드림파크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의무부담 동의안을 승인했다.

드림파크 산업단지는 충주시 중앙탑면 북충주IC 일원에 1천759㎢(약 53만 평) 규모에 2천875억 원이 투자되고, 분양예정금액 3천217억 원의 24%에 해당하는 금액인 770억 원을 시가 부담하는 사업이다.

그런데 충주시가 이 사업에 24%를 부담하기로 결정한 것은 꼼수 행정의 표본이 아닐 수 없다.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2조의 규정에 의하면 지방의회는 지방자치단체가 25% 이상 출자하거나 출연한 법인에 대해 행정사무 감사와 조사를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충주시가 24%를 출자하기로 결정한 것은 충주시의회 감사와 조사 그리고 중앙정부로의 보고를 피하며 이 산업단지 조성의 주체로써 시의 입맛대로 운영하겠다는 속내를 여실히 보여준 것이다.

실제 충주시의회 상임위원회 회의 때도 이 사업의 담당부서 간부공무원은 "(25% 이상이면) 의회뿐만 아니라 감사원 감사, 도감사, 시감사 이런 걸 다 받아야 하기 때문에 (24%로 결정했다)"라는 답변을 했다.

과연 이런 여러 감사기관의 감사를 피해야겠다는 충주시의 행정이 타당하고 투명한 행정이라고 할 수 있는지 의문이다.

이미 지난 2월 충주시의회 본회의 사전 발언을 통해 충주시의 출자출연기관에 취업하고 있는 퇴직공무원의 실태와 문제점 등을 지적한 적이 있다.

당시 사전 발언을 준비하면서 출자·출연기관 기관장의 연봉 및 업무추진비 내역 등의 자료 요구를 했지만 충주기업도시와 메가폴리스 산업단지의 경우 출자금이 25%에 미치지 않는다며 기관장의 업무추진비는 물론 관용차량 사용 여부까지도 제출이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번 충주시의 의무부담 동의안도 지난 2월 회기 때에 심의를 했지만 지분율을 1% 상향해 25%를 맞춰달라는 시의회의 요구로 인해 한차례 보류되었다가 이번 3월 임시회에서 시의 원안대로 승인된 것이다.

그렇다면 충주시에서는 왜 1%의 고집을 꺾지 않는 것일까.

여러 투자사 중 한 군데만 1%를 조정해서 충주시가 25%를 투자하면 77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드림파크 산업단지 조성과 운영 사항이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될 수 있음에도 충주시가 24%를 투자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

충주시민은 충주시의 산업단지 중 98.84%의 분양률에 이른 메가폴리스 산업단지가 왜 아직도 청산 절차를 거치지 않고 매년 수억 원의 혈세를 낭비하고 있는지, 현재 충주시 4곳의 출자기관의 전현직 기관장 및 본부장 12명 전원이 왜 충주시의 퇴직공무원인지 궁금하다.

또한 충주시에서 출자기관장 추천권이나 감사선임권까지 가진 드림파크 산업단지가 투명하게 운영될지 궁금해 한다.

충주시가 이미 24%의 투자로 결정된 드림파크 산업단지의 조성 및 운영사항을 법적 의무는 없더라도 시민의 대의기관이며 시민을 대신해 집행부를 감시 견제하는 의무를 지니고 있는 시의회에 운영과정 등을 수시로 밝히는 열린 행정의 모범 사례를 만들어 주길 기대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