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3.17 19:30:34
  • 최종수정2020.03.17 19:30:47
[충북일보] 코로나19가 평화로운 농촌풍경까지 바꾸고 있다. 홀몸 거주 노인들은 끼니 걱정을 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문을 닫는 경로시설이 많기 때문이다.

농촌지역은 아직 농한기다. 노인들은 마을회관이나 경로당에서 하루를 보내곤 한다. 하지만 이제 그럴 수가 없다. 코로나19 때문이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고령의 노인들은 감염병에 취약하다. 거동이 불편한데다 경로당까지 문을 닫아 소통할 수도 없다. 몸이 아파도 알리기조차 어려워 의료 사각지대에 놓이기 쉽다. 농촌지역 노인들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농촌지역엔 여전히 공동체문화가 살아있다. 대부분 노인들만 남아 서로를 의지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러다 보니 마을회관이나 경로당에 모이는 게 일상이다. 때론 적적한 일상을 서로 달래고 무료함을 극복하기도 한다. 함께 끼니를 해결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하지만 코로나19가 모든 일상을 바꿔버렸다. 주민들 간의 왕래도 단절돼 마을 전체가 적막감에 휩싸여 있다. 노인들은 본의 아니게 감금돼 고립무원 상태다.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기 전 노인들은 마을회관 등에 모여 담소를 나누는 게 일상이었다. 혹은 9988도우미들의 건강체조 등 지자체의 각종 복지 혜택을 누리면서 건강관리를 해 왔다. 대부분 점심과 저녁 식사까지 해결했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 19사태로 모든 게 불가능해졌다. 마스크 착용과 이웃 간 왕래 금지로 불안과 초조, 외로움에 시달리고 있다. 심신이 허약한 고령의 노인들은 읍·면 소재지 의원들을 찾고 싶지만 이마저 쉽지 않다. 만에 하나 감염됐을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을 기회를 잃을 수도 있다. 집에 갇혀 마을 사람들과 소통이 어렵기 때문이다. 마스크 하나 구입하는 것도 어렵다. 물론 만 80세 이상 노인의 경우 보호자가 대신 구매할 수 있도록 했지만 주민등록부상 동거인으로 한정해 쉽지 않다. 주민등록상 동거인과 멀리 떨어져 사는 경우 구매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물론 충북도가 노인 등을 대상으로 돌봄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노인 취약계층 1만4천 여 명의 복지 공백 최소화를 위해 주 2회 안부 전화를 매일 1회로 늘렸다. 대상자의 건강 및 생활 실태를 일일이 확인하고 있다. 바깥 활동이 어려워져 우울감 등에 노출될 것을 우려해 별도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다. 다시 말해 주 2회씩 전화 말벗 서비스를 추가 진행하고 있다. 연락이 안 될 경우 직접 찾아 안부를 확인한다. 지난해 말 현재 도내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24만3천425명이다. 이 가운데 홀몸 노인이 8만2천274명이다. 농촌지역의 경우 두 가지 비율 모두 도시지역보다 훨씬 더 높다. 그런데 복지시설은 열악하다. 적은 인구가 넓은 면적에 거주하다 보니 복지 서비스 제공이 쉽지 않다. 일상생활이 어려운 고령의 홀로 사는 노인들에게 읍·면·동 사무소를 통해 마스크와 손 소독제 등을 전달해야 한다.

정상적인 사회활동이 불가능해진 상황이다. 날이 갈수록 노인들의 공포와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돌봄이 필요한 고령 노인들의 상황은 더욱 열악해지고 있다. 농촌의 피해상황 또한 갈수록 커지고 있다. 농촌노인들은 지금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다. 유선전화 등을 통해 노인들에게 코로나19 관련 정보도 제공해야 한다. 도시락 배달 등 맞춤형 서비스를 활용해 복지 사각지대를 메워야 한다. 배려가 부족한 모습은 여기저기서 확인되고 있다. 기약 없는 날이 계속되며 노인들의 어려움은 더 커지고 있다. 생활필수품을 사는 것조차 어렵다. 인터넷 사용이 어렵다 보니 직접 시장에 가야하는 고충도 겪고 있다. 고령 노인들은 전염병에 취약하다. 하지만 공적 마스크를 직접 사러 나서야 한다. 심지어 몇 시간씩 줄을 서서 기다리기도 한다. 감염 위험에 노출되는 환경이다. 정부와 지자체의 세심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

날이 갈수록 불편은 자꾸 커지고 있다. 농촌의 고령 노인들에 대한 배려와 관심은 어떤 경우에도 소홀해 지면 안 된다.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는 바 아니다. 하지만 농촌의 고령 홀몸 노인 문제 등 행정의 사각지대가 있으면 안 된다. 충북도 등 지자체들은 위기일수록 침착하게 세심한 행정을 펴야 한다. 그게 늘어난 수만큼의 공무원 존재 이유를 증명하는 길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