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2.26 16:40:56
  • 최종수정2020.02.26 16:40:56

이재준

역사칼럼니스트

신라 처용무는 역귀를 쫓아내는 춤 놀이다. 무섭게 생긴 처용 탈을 쓴 건장한 남자가 등장하여 온갖 사설로 역귀를 저주하며 한 바탕 춤을 춘다. 서라벌 밝은 달 밤늦게 놀다 돌아온 이방인 처용은 아내가 다른 사내와 바람피운 것을 목격한다. 아내와 불륜을 저지른 사내는 바로 역신.

처용이 화를 내지 않고 밖으로 나가 다시 춤을 추자 역신은 잘못을 빌고 다시는 부인을 탐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역신을 몰아 낸 처용은 신라인들의 신앙이 되었다. 그래서 달 밝은 밤이면 처용의 가면을 쓴 축제를 만들었다.

백제에서는 역병을 몰아내는 주금사(呪禁師)가 있었다고 한다. 주술(呪術)로 역병을 퇴치하려한 노력은 신라 처용무 풍속을 방불 한다. 고려 때는 역신에 제사하는 풍속이 있었고, 악질을 막기 위해 약을 몸에 지니기도 했다. 또 각 지방에서는 역귀를 달래거나 몰아내는 제단을 설치하고, 불가(佛家)에서는 수륙재(水陸齋)를 지내 역질 퇴치를 꾀했다.

옛날에도 역병은 공포의 대상이 되었다. 역병이 돌면 수백 수천의 인명을 앗아가기 때문이다. 삼국사기에는 고구려 3회, 백제 6회, 신라 18회의 전염병 발생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실지로는 이보다 훨씬 많았지 않았을까.

고려시대에는 약 20여회에 불과한 반면 조선시대에는 왕조실록을 비롯한 많은 사료가 있어 풍부한 편이다. 세종 때 전염병이 창궐하자 백성들을 구제하라는 특별 전교를 내렸다. 지방 수령들이 제대로 일을 하지 않았던 모양이다.

'민간에서 전염병이 발생하거든 구제하여 치료해 주라는 조항을 여러 번 법으로 세웠는데도 각 고을 수령들은 취지를 살피지 않았다. 금년은 전염병이 더욱 심한 데도 구료하기를 좋아하지 않으니 일찍이 각 조항을 상고하여 구료해 백성을 살리는데 마음을 쓰라'

전염병이 가장 많이 발생한 시기는 1592년부터 1791년까지 200년 동안이다. 무려 91회나 기록이 나타난다. 연산군 3년 영안도(永安道. 조선 시대 함경도를 이르던 말) 감사 여자신(呂自新)이 삼수, 갑산의 역질을 임금에게 급보했다. 350명의 사망자가 생겨 의원과 약을 보내달라는 내용이었다. 연산군은 의원 두 사람을 급파하고 약을 내렸다고 한다.

중종 10년(1524AD)에는 평안도 용천 지역에 역병이 돌아 무려 670명이나 사망했다. 중중은 긴급히 백성들을 진휼하고 사전에 막지 못한 해당군수를 잡아들여 추고하라고 어명을 내렸다.

신종 코로나19 확진자 가운데 사망자가 늘고 있다. 신규환자도 계속 추가돼 국내 확진자수는 총 600명을 상회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전국지역사회로 급속히 퍼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도 정부는 코로나 19대응 최고 수준으로 격상했으면 서도 발원지인 중국인들에 대한 여행금지를 막지 않고 있다.

'문을 활짝 열어 놓고 모기를 잡는 것'에 비유하는 기자들도 있다. 대한의사협회가 여러 차례 중국인들의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고 정부에 건의를 해도 묵살해 오다 이제는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빠져들고 있다.

확진자수가 제일 많이 발생한 대구시의 상황이 급박하다. 저녁이면 인적이 끊긴 적막의 도시로 변했다. 앞으로 걷잡을 수 없는 상황과 혼란에 빠지면 누가 책임 질 것인가. 그 것이 또한 우려 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