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신현애

공인중개사

Parasite!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작이 발표 되는 순간, 봉준호 감독은 물론 세계 영화팬들이 환호했다. 한국영화가 세계영화 역사를 새로 쓰며 그는 세계 거장으로 우뚝 섰다. 겸손과 유머가 담긴 재치 있는 수상 소감은 언론과 네티즌들에게 다시 한 번 감동을 주었다. 온, 오프라인의 전파력은 지구촌 곳곳 인종이 다른 문화권까지 '기생충 신드롬' 으로 열광하고 있다. 외국의 어느 영화감독은 자기보다 젊은 감독이지만 존경스럽다고까지 말했다. 우리는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며 고지에 오른 이의 포효 같은 말과 소리가 익숙한데 신세대 젊은이의 기백은 자연스럽고 자신감이 있었다.
 
삼 개월 전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공고문이 붙었다. '선거 관리위원을 공모하오니 봉사에 뜻이 있는 주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자격과 결격사유 몇 가지에 해당하지 않는 자는 구비서류를 제출하란다. 아파트 생활의 새로운 환경을 알고 싶은 마음에 서류를 갖추어 냈는데 예상보다 지원자가 많아 추첨방식을 통해 선출되었다. 아침이면 다람쥐 쳇바퀴 돌 듯 쫒기 듯이 하루를 시작하고 별로 한일이 없는데도 저녁이면 물먹은 솜처럼 피곤했던 날들에는 할 수 없던 일이었다. 하던 일에서 한 발짝 물러난 지금, 봉사를 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 경험하지 못했던 사회 참여 방법의 하나였고, 나이 들면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려는 마음은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일거양득인거 같았다. 그리고 구성인원이 지긋한 나이의 사람들 일거라고 나름대로 짐작하였다.
 
그런데 첫 모임에서 '아는 게 없으면 용감하다'는 말이 적용되었다. 일곱 명의 위원 중에 내가 최 연장자 이었고, 차 순위 자는 무려 아홉 살이나 적은 남성이었다. 제일 어린위원은 나이 차이가 제법 많이 나는 젊은 여성이었다. '잘못 한 일 아닐까' 난감한 속마음을 숨기려 짐짓 태연한 표정을 지었지만 속으로는 각종 미디어의 익숙한 정보와 상략하고 행동이 민첩한 이들 앞에서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나 걱정이 앞섰다. 지금까지 여러 모임을 가져 보았지만 연장자는 처음이었다. 이런저런 모임에서 조심을 하지 않아도 흠이 되지 않았던 것은 그저 젊음이라는 무기가 작용했기 때문 일터인데. 새로운 것 젊은 기운을 찾으려다 일어난 일, 뒷걸음 칠 수도 없고.
 
손님도 나이 어린 손님이 더 어렵다고 하였다.
 
젊은이에게 놀란 것은 지난해 대학원 송년회 때부터이다. 한동안 원우회에 나가지 못했던 때문일까. 원장님이라고 인사를 할 때 풋풋한 젊은이 임에 저으기 놀랐다. 삼십대로 보이는 동안과 캐주얼한 의복은 이웃집 청년처럼 느껴졌다. 만개한 그의 젊음이 부러웠고 한편으로 나는 젊은 날 무엇을 했던가 라는 혜윰에 젖기도 했다. 세상과 그리 멀리 있지 않았는데도 고루한 생각은 아직, 직장이나 사회의 수장(首長)은 풍채와 연륜이 그윽하게 실려 있어 우선 겉모습에서 쉽게 알아 볼 수 있으리라 했는데 아니었다.
 
돌아보면 내게도 있던 날들이다. 젊은 날, 계약서를 쓰고 낮처럼 밝은 달밤에 말티재를 넘어 온 이튿날 거뜬하게 일상을 열었고, 사무실 화분에 활짝 피어있던 아마릴리스 꽃에 비유하며 '화사한 모습이 보기 좋다'는 말을 들은 적도 있다. 일련의 과정으로 일을 마친 노인은 인사로 건넨 손을 잡고 한참을 놓아주지 않았을 때 무척 바빴던 나는 노인의 손이 부담스럽기까지 했다.
 
그랬는데 입장이 바뀌었다. '젊은이' 그 모습 자체로 보기만 해도 전해오는 싱그러움이 있다는 것을 이제야 알았다. 그때 그 노인, 다시 만날 수 있다면 이번에는 내가 손을 꼬옥 잡고 오랫동안 있으련만...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