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경제포럼 '정책 대안 제시 강화' 의지 다졌다

창립 21주년 기념식·조찬강연회
지역 경제정책 소개·현재상황 진단 강연
'상생형 성장' 패러다임 전환 필요성 제기
차태환 회장 "고민하고 대안 제시할 것"

  • 웹출고시간2019.12.12 17:19:25
  • 최종수정2019.12.12 17:19:25

충북경제포럼 차태환 회장이 12일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열린 '충북경제포럼 창립 21주년 기념식 및 210차 조찬강연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충북일보 성홍규기자] 충북 도내 민관산학 협치의 중심으로서 지역 경제발전의 주축으로 자리매김한 충북경제포럼이 정책 대안 제시 역할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충북경제포럼은 12일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포럼 회원과 경제인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경제포럼 창립 21주년 기념식 및 210차 조찬강연회'를 개최했다.

충북경제포럼은 지난 1998년 설립된 이래 지역 경제발전을 위한 정책개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대안 제시를 위해 기업인과 경제단체장, 교수 등 200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지역 대표 경제단체다.

이날 행사는 △지역경제발전 유공자 5명에 대한 도지사 표창 수여 △이웃사랑성금 기탁 △2020년도 충북도 경제정책 발표 △충북연구원 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도지사 표창은 김봉성 한국산업연수원 원장, 박성민 ㈜코씨드바이오팜 대표, 이종석 ㈜파티가든 이안 대표, 차형우 청주대학교 교수 등이 수상했다.
충북경제포럼 차태환 회장은 회원들이 십시일반 마음을 모아 마련한 이웃사랑성금 1천만 원을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

충북도 맹경제 경제통상국장은 '2020년도 충북도 경제정책 및 핵심현안'에 대해 발표했다.

맹 국장은 민선 7기 충북 경제비전으로 '충북경제 4%, 4만 달러 달성' '충북경제 5%, 5만 달러 시대 구축'을 제시했다.

경제비전 실현을 위한 △제조업 경쟁력 강화(10조 원 기업유치, 1만30개 기업 성장지원, 창업·벤처기업(벤처 1천24개) 지원) △서비스산업 동반성장(3대 추진전략 64개 실행과제) 방향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도 핵심현안인 △충북형 경영 추진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 가속기 구축 △스마트안전제어 규제자유특구 조성 △충북 국가혁신융복합단지 육성 △시스템반도체 후공정 플랫폼 구축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 △에너지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의 추진배경과 성과, 현재상황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맹 국장은 "일등경제 충북, 강호대륙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연구원 설명훈 성장동력연구부장이 '국내외 경제 전망 및 충북경제 진단'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설 부장은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기관에 따라 수치는 다르지만 당초보다 하향조정되고 있는 것은 공통"이라며 "평균치는 2.14%"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충북의 2017년 실질 GRDP는 62조 원으로 전국 GDP에 대한 점유율은 3.51%"라며 "전국 경제성장률을 상회하는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국가의 경제성장을 견인하고 있다"설명했다.

설 부장은 "하지만 최근 산업생산 둔화, 고용사정 악화, 소매판매 감소 등 일반적인 경제상황이 위기를 맞았다"고 말했다.

이어 "잠재성장률을 제고할 수 있는 생산성 혁신, 기업지원 등에 대한 전폭적인 재재정투자가 필요하다"며 "경제성장의 과실을 모두가 공요할 수 있는 '상생형 성장'으로의 경제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차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충북경제포럼은 앞으로도 충북 경제발전을 위해 지역현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정책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충북의 대표 경제단체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며 충북경제포럼의 방향을 제시했다.

이장섭 정무부지사는 축사에서 "충북경제가 괄목할 성장을 이룬 것은 경제인과 기업인 여러분의 피나는 노력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4% 충북경제 실현에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