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군,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능력 '독보적' 과시

올해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 평가서 최우수 기관 선정 쾌거

  • 웹출고시간2019.12.05 17:30:06
  • 최종수정2019.12.05 17:30:06
[충북일보 손근방기자] 영동군의 공공하수도 운영 능력이 전국 최고로 꼽혔다.

군은 '2019 전국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지자체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군은 이 평가에서 5년 연속 우수 기관으로 평가되며 전국 최고 수준의 행정력을 과시했다.

이에 따라 5일 여수 디오션리조트에서 환경부 주최, 한국환경공단 주관으로 열린 '2019년 하수도 연찬회'에서 인증패와 포상금 2천만 원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점검을 통해 경쟁력 있는 하수도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실시됐으며, 지난 한 해 동안의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환경부가 주관하는 이 평가는 2001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우수사례와 신기술 등을 발굴해 자치단체간 서로 공유하며 하수도의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인구수에 따라 4그룹으로 나눠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교수 등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하수도정책·운영·서비스 등 3개 분야 27개 항목을 엄격히 평가했다.

금강유역환경청의 서류심사 및 현장점검과 환경부 관계 전문가의 우수기관선정위원회 평가를 거쳐 우수기관을 최종 선정된 것이다..

영동군은 4그룹인 하수처리인구 5만명 미만 49개 지자체 중에서 하수처리 재이용율 및 공공하수도 자산관리 기반조성, 공공하수도 관리대행 효율화, 하수처리장 방류수 수질개선, 하수찌꺼기 재이용율 등에서 우수사례로 꼽히며 타 지자체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알려졌다.

군은 지난 2015년도부터 2019년까지 전국 최초로 5년 연속 하수도 분야 전국 평가에서 수상하는 쾌거를 이뤄 의미를 더했다.

군은 이 여세를 몰아 군민이 쾌적한 생활환경 서비스를 받으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선제적이고 체계적 하수처리 관리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박세복 군수는 "건강하고 깨끗한 환경 조성과 수질 보전을 위한 영동군의 노력이 알찬 결실로 돌아와 기쁘다"라며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우수한 점은 더 강화시켜, 군민들에게 신뢰받는 행정추진과 효율적인 하수처리, 수질보전 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