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기부문화 불 지피는 고액기부자…6개월 만에 아너 소사이어티 2명 탄생

충북모금회, 25일 53·54호 회원 가입식
3대 가입한 백규현씨 가족 '기부명문가'
선한 영향력 고액기부자 매년 줄어
모금단체, 기부문화 활성화 '고심'

  • 웹출고시간2019.11.25 20:20:01
  • 최종수정2019.11.25 20:20:01

25일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에 가입한 김복순(여·89·앞줄 오른쪽 두 번째)씨와 팜티람(여·29·베트남·앞줄 왼쪽 두 번째)씨 가족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북일보 강준식기자] 때때로 나타나는 '아름다운 천사', 충북도내 고액기부자들이 얼어붙은 기부문화를 힘껏 녹이고 있다.

고액기부자의 선한 영향력이 액수를 떠나 지역사회 내 기부를 독려하는 등 긍정적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다만, 경기침체 등 대내외적인 여건으로 매년 고액기부자가 줄어들어 기부문화에 불을 지펴야할 모금단체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그러던 중 6개월간 가입 소식이 없던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고액기부자 모임 '아너 소사이어티(Honor Society)' 회원이 2명이나 탄생했다.

충북모금회는 25일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하기로 약정한 김복순(여·89)·팜티람(여·29·베트남)씨에 대한 아너 소사이어티 가입식을 열었다.

각각 충북 53호·54호 회원이 된 이들은 이날 가입식에서 5천만 원씩을 충북모금회에 전달했다.

이들의 나눔은 매우 뜻깊다. 김복순씨의 손자이자 팜티람씨의 남편인 백규현(37) 청주 용정동 SK충전소 대표도 아너소사이어티 회원이기 때문이다.

백규현씨는 부모인 백원기(61)·박종미(63) 부부와 함께 지난 2017년 2월 전국 최초 경북·충북·세종지역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으로 가입했다.

백씨 가족은 이날 할머니·부모 등 3대가 모두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으로 가입해 3명 이상 가입할 경우 주어지는 도내 기부명문가 2호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 가족의 이웃사랑은 시각장애를 앓고 있는 백규현씨로 인해 시작됐다.

백씨는 초·중·고등학교 과정을 청주맹아학교에서 다녔다. 그러다 보니 가족 모두 장애인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이후 백씨 가족은 장애를 딛고 당당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게 해준 지역사회에 보답하기 위해 기부를 시작했다.

베트남 출신인 백씨의 아내 팜티람씨로 인해 자연스럽게 다문화 가정을 위한 지원활동에도 나섰다.

백규현씨는 "사회인으로서 한발씩 딛게 해준 지역사회에 보답하기 위해 기부를 시작했다"라며 "다문화 가정에 대한 관심도 많이 갖길 바란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처럼 고액기부자들의 기부문화 활성화 등 선한 영향력이 크지만, 고액기부자의 수는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충북모금회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은 25일 현재 모두 54명이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매년 8명씩 가입했으나 지난해 4명으로 50% 줄더니 올해도 4명 수준에 그치고 있다.

대한적십자사 충북지사의 고액기부자 모임인 '레드크로스 아너스클럽(RCHC·Red Cross Honors Club)' 회원도 지난해 9월 14일을 끝으로 13호 회원이 나오지 않고 있다.

도내 한 모금단체 관계자는 "고액기부자들의 기부 소식을 접하고 기부에 동참하는 사람들이 많다"라며 "최근에는 고액기부자가 자주 나오지 않고 있어 기부 독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명철 제천교육장

[충북일보] 제천 공교육의 수장인 김명철 교육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 교육장은 인터뷰 내내 제천 의병을 시대정신과 현대사회 시민의식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모습에서 온고지신에 바탕을 둔 그의 교육 철학에 주목하게 됐다. 특히 짧은 시간 임에도 시내 초·중·고 모든 학교는 물론 여러 교육기관을 방문하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서 활동하는 교육 현장 행정가로서의 투철함을 보였다. 김명철 제천교육장으로부터 교육 철학과 역점 교육 활동, 제천교육의 발전 과제에 관해 들어봤다. ◇취임 100일을 맞았다. 소감은. "20여 년을 중3, 고3 담임 교사로서 입시지도에 최선을 다했고 역사 교사로 수업과 더불어 지역사 연구에 남다른 관심과 애정을 쏟았다. 그 활동이 방송에 나기도 했고 지금도 신문에 역사 칼럼을 쓰고 있다. 정년 1년을 남기고 제천교육장으로 임명받아 영광스러운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지난 9월 처음 부임할 당시에 지역사회의 큰 우려와 걱정들이 있었으나 그런 만큼 더 열심히 학교 현장을 방문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1년을 10년처럼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자는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