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00억' 바람길 숲 공모 선정 논란

당초 사업계획과 달리 제천시 2순위로 배제
사업성격과 맞지 않는 지자체 선정에 의혹 이어져

  • 웹출고시간2019.09.02 20:26:11
  • 최종수정2019.09.02 20:26:11

제천시 도시바람길숲 마스터플랜

[충북일보 이형수기자] 충북도가 산림청이 시행하는 도시 바람길 숲 공모에 당초 사업취지와 달리 증평군을 1순위로 선정하는 이해하기 힘든 행보를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충북도는 올 상반기에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미세먼지 저감 대책과 관련해 5가지 사업을 추진하며 도시 바람길 숲을 조성키로 했다.

이 사업을 추진하며 도는 청주를 비롯해 충주와 제천시를 염두에 두고 1순위를 선정 후 산림청에 사업계획을 제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청주시는 산업단지가 9개나 위치하고 736개의 기업이 입주해 산업환경 개선이 시급하고 제천·단양은 46개 시멘트, 제철·제강 시설로 인한 석회석 분진 등 유해 물질 발생량이 많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올 상반기에 도내 군단위 지자체를 제외한 해당 3개 시에 제안서 제출을 요청했다.

그러나 도는 갑자기 3개 시를 포함한 전체 시·군에 제안서 제출을 요구했으며 이에 증평군이 추가로 제안서를 제출하며 결국 충북도 심의위원회가 기존 3개 시가 아닌 증평군을 1순위로 선정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 결과 충북도는 증평군을 1순위로, 제천시를 2순위로 최종 결정해 산림청에 계획서를 제출했으며 산림청의 당초 사업계획을 볼 때 증평군의 단독 선정이 유력해진 실정이다.

충북도 산림녹지과 관계자는 "당초 3개 시를 염두에 두고 추진했던 사업이지만 다른 군의 요구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전체 시·군을 대상으로 제안서를 받았다"며 "각 지자체마다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 하에 이를 토대로 심의한 결과"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제천시는 충북도가 사업의 취지에 맞지 않는 지자체를 선정했고 당초 밝혔던 계획을 변경한 점에 대해 이해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도시 바람길 숲의 경우 달리 바람길을 통해 깨끗한 공기를 유입하는 경로를 마련하는 것으로 증평군의 경우 이 사업이 아닌 충북도가 함께 추진하는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해야한다는 의견이다.

특히 산림청 또한 200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가 투입되는 바람길 숲의 조성은 기본적으로 시 단위 지자체를 염두에 둔 사업이라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시 관계자는 "사업의 취지에 어울리는 대상지 선정이 이뤄지지 않아 아쉬움이 크다"며 "다각적인 방법으로 대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결국 충북도의 투명치 못한 행보로 인해 사업 대상지 선정 과정에서 정치적이거나 보상 차원의 결정이라는 의혹마저 일며 당분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고 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