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정익현

건축사

 나의 어릴 적 고향은 30여 가구의 작은 마을이었다.

 농업을 주로 하며 바쁠 때 서로 돕고 사이좋게 잘 지냈다. 형제들이 고향을 떠나 살았지만 최근까지 사촌 큰형님, 작은 형님이 아래위로 사셔서 홀로되신 어머니께서 의지가 돼 마음이 놓였었다. '이웃사촌'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렇듯 개인의 삶에도 이웃이 중요한데 하물며 국가는 더 말해 무엇 하랴. 그런데 요즈음 이웃을 잘못 만나 우리나라가 곤란한 처지에 있다. 바로 일본 때문이다.

 아베수상은 자국 내 본인의 입지가 흔들리자 급기야 한국 때리기에 나섰다. 일본은 경제보복, 아니 경제 전쟁을 선포한 셈이다. 이에 국내여론은 들끓었다. 일본에 대항하자는 사람과 1965년 대일청구권이 끝났는데 지난해 강제징용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잘못돼 일본의 심기를 건드려 보복을 당했다는 사람으로 의견이 갈렸다. 이것이 어디 옳고 그름의 문제인가. 상대가 전쟁을 선포했으면 우리는 한편이 돼 대항하면 된다.
 이 참에 대일 청구권의 내용을 들여다보자. 3억 달러 무상, 5억 달러 유상차관이다, 즉 5억 달러는 빌려준 돈이고 그 돈의 주인은 일본이라서 우리나라는 이자를 냈다. 그나마 이것은 국가 간의 배상이고 개인에 대한 청구권이 소멸된 것은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일제강점기 때 저지른 만행에 대해 제대로 된 사과 한번 없었다는 것이다.

 단재 신채호 선생은 '역사를 잊은 민족은 내일이 없다'고 하셨다. 역사의 시계를 100여 년 전으로 돌려보자. 1895년 일본은 조선의 국모인 명성황후를 시해하고 불에 태우는 만행을 저지른다. 이것이 '을미사변'이다. 그 당시 명성황후를 베었던 칼을 아직도 후쿠오카 구시다 신사에 보관하고 있다는데 국민의 한 사람으로 분노를 느낀다. 일제강점기 36년간 그들이 저지른 갖은 악행을 보면 강제 징병·징용, 위안부 강제동원, 독립군과 양민 학살, 전쟁물자 수탈, 우리 문화와 민족정기의 말살 등 이루 다 열거할 수도 없다. 우리는 이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일본과 국교가 정상화된 1965년 이후 54년간 대일 무역적자누계는 700조 원이 넘는다. 단 한 해도 우리가 흑자를 본 적이 없다. 그리고 그 적자 폭은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가 일본의 수출국 순위에서 3위를 차지하는 중요수출국임에도 저들은 고객을 존중하기는커녕 모욕을 주고 있다.

 며칠 전 '주전장'이라는 다큐영화를 보았다. 일본계 미국인 미키 데자키 감독의 작품으로 위안부 문제를 다뤘다. 위안부에 대한 각기 다른 의견을 비교적 균형감 있게 다뤘는데 일본 극우세력의 궤변은 차마 못 보겠다. 영화가 끝나고 무거운 침묵 속에 엔딩 크레딧(Ending credit)이 올라갔지만 누구 하나 일어나서 가는 사람이 없었다. 말은 하지 않았지만 각자의 마음에 느끼는 울분과 슬픔에 차마 자리에서 일어나지 못하는 마음, 바로 이것이 '국민감정'이리라. 이웃한 국가 간의 감정은 오랜 세월을 두고 쌓인 것으로 세계 어디에나 존재한다. 이웃과는 궁극적으로 사이좋게 지내야 한다. 그렇기에 아베정권과 일본의 양심 있는 지식인들과는 구분 지어야 한다.

 그동안 핵심 소재 부품이 일본에 종속되어 위험하다고 여러 차례 언급돼 왔으나 누구하나 해결하려고 노력을 않다가 이제 와서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은 일본과 일전을 앞둔 국민의 자세는 아닌 것 같다. 이번의 일을 성찰의 기회로 삼아 국가가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우리끼리 비방하는데 힘을 소모하지 말고 어떻게 하면 이 난국을 헤쳐 나갈지에 대해 지혜를 짜 낼 때가 아닐까? 국가는 평정심을 유지하면서 냉정히 대처하고 국민은 위축되거나 겁먹을 필요 없이 우리 자신의 힘을 믿고 한동안 힘들지라도 그들의 판단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명심보감 정기(正己)편에 이런 말이 나온다. '피를 머금어 사람에게 뿜고자하면 먼저 그 입이 더러워진다.(含血噴人 先汚其口)' 오늘 아베정권에 하고 싶은 말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