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일보 김동민기자] 2016년 6월 24일 이후 약 3년 1개월 만이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5일 코스닥 시장 충격완화를 위한 사이드카를 발령했다. 이날 장중 6%대까지 주가가 급락한데 따른 조치다.

마땅한 출구가 없어 보이는 한·일 경제전쟁으로 온 나라가 시끄럽다.

청와대 집권 여당의 결기가 대단하다. 대통령부터 국무총리, 여야는 물론 언론까지 국민들에게 항일(抗日)을 요구한다.

냉정한 대응을 말하면 매국노로 낙인찍힐 형국이다. 그래도 할 말은 해야 한다.

사면초가(四面楚歌)

기원전 202년 한나라의 유방은 한신·팽월·영포 등 3명의 장군이 거느린 군대를 모아 초나라 항우를 추격해 해하(垓下)에서 포위했다.

한신은 그곳에서 그 유명한 십면매복(十面埋伏) 전술을 폈다. 그러자 항우의 군대는 군사와 말이 줄어들고 식량마저 바닥이 났다.

항우의 군대를 둘러싼 한나라 군사들은 초나라 노래를 불렀다. 사방에서 들려오는 초나라 노래를 듣던 항우는 실성한 사람의 모습이었다.

초나라 사람 모두가 포로로 잡힌 것으로 착각했다. 그날 밤 항우는 군사 800명을 데리고 한나라 군영으로 돌진했다. 그리고 가혹한 싸움에서 열 군데가 넘는 상처를 입었다. 그는 끝내 오강 기슭에서 자살을 선택했다.

사면초가는 사방에서 초나라의 노래가 들려온다는 의미다. 지금은 의지할 곳이 없는 외로운 처지를 말한다.

전통적인 한미일 동맹관계가 흔들리고 있다. 그렇다고 북·중·러가 우리의 편은 아니다. 북·중·러는 오히려 우리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중국과 러시아의 독도 영공 침범이 대표적인 사례다.

여기에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눈치다. 일본 아베에게도 신경 쓰지 말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그럴 줄 알았다. 트럼프는 장사꾼 출신이다. 자국에 이익이 되는 일은 뭐든지 하려고 한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아니면 끔쩍도 하지 않을 태세다.

이 와중에 한·일 경제 전쟁이 시작됐다. 연말까지 엄청난 갈등이 빚어질 조짐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청와대와 집권 여당은 연일 반일을 주장한다.

전직 민정수석을 역임한 한 교수는 항일무장 투쟁을 연상하게 하는 죽창가를 SNS에 올려놓는다. 거리 곳곳에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촉구하는 플래카드가 걸리고, 서울 광화문에서는 반일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이들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는 매우 소극적이다. 중국과 러시아와 독도 영공 도발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국민들도 왜 그런지 대충 짐작하고 있지만, 지금은 일단 정부에 힘을 실어줄 때라며 참고 견디는 중이다.

문제는 연말이다. 소재·부품 국산화는 최소 1년에서 최대 5년가량의 시간이 필요하다. 당장 연말이 되면 우리 기업 상당수가 소재부품이 없어 생산라인을 중단해야 할 처지에 놓일 수 있다.

이제 서야 소재부품 국산화를 서두르는 정부. 그때까지 피해 기업에 대한 세금 지원을 얘기한다. 예정됐던 일본의 도발에 대해 책임지겠다는 사람은 단 1명도 없다.

오월동주(吳越同舟)

미국은 스텔스기 40대를 강매했다. 방위비 분담도 요구한다. 앞서 FTA 재개정도 결코 우리에게 유리해 보이지 않는다.

남북경협을 통한 평화시대 정착을 기대하고 있는 정부는 쌀을 준다고 해도 받지 않는 북한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언급이 없다. 미국과 직접 거래하면서 노골적으로 문재인 대통령을 비난하는 김정은의 플레이에 쩔쩔매고 있다.

미국과 일본, 중국과 러시아는 물론 북한까지 우리를 얕잡아 본다. 기원전 202년의 사면초가와 비슷하다.

집권 여당은 반성부터 해야 한다. 외교로 풀어야 할 문제가 경제전쟁으로 비화된 책임을 인정해야 한다.

더럽더라도 협력하는 길을 선택했어야 했다. 아직은 오월동주(吳越同舟)를 유지해야 한다.

통일이 이뤄질때 까지 뜨거운 가슴보다 냉철한 머리가 더 필요하다는 주장에 한표를 던져 본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