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역 백지화 등 현안마다 앞장섰다"

이시종 지사, 10대 도의회에 경의 표명
"의정사에 길이 남을 큰일 해내"

  • 웹출고시간2018.06.24 17:03:43
  • 최종수정2018.06.24 17:03:47
[충북일보] 이시종(사진) 충북지사는 "10대 도의회가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 등 어려운 현안이 있을 때마다 앞장서 줬다"며 경의를 표했다.

이 지사는 지난 22일 10대 도의회의 마지막 회기인 364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충북도 의정사에 길이 남을 역사적인 큰일들을 해냈다"고 강조했다.

이어 "10대 의회 의안 처리 건수는 812건으로 9대 의회(682건)보다 무려 130건이 더 많고 의원 발의 건수는 253건으로 44건이 더 많다"며 "굵직한 지역 현안마다 결의안을 채택하고 국회와 중앙부처 등에 건의했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민선 5~6기 도정성과를 설명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민선 5기 이후 현재까지 8년 동안 도·시군 공무원들의 땀과 눈물로 5천300여 개 기업들로부터 63조8천528억 원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냈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그 결과 충북경제 전국 비중은 2010년 3.12% 대비 2016년 3.54%로 크게 성장해 최근 5년간 광제조업체수 증가율, 수출증가율, 산업단지 분양 증가율, 고용률 등에서 전국 1~2위를 달리는 등 경제우등생으로 변모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강호축' 핵심사업인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은 남북화해협력 분위기 속에 장기적으로 북한을 지나 시베리아, 유럽 연결철도로 확대 발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중부내륙철도, 중앙선 복선전철, 청주국제공항 인프라 확충 등으로 해묵은 대규모 SOC 사업들이 대부분 해결됐다"고 말했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