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극단 청사, 충북공동창작지원 '거인의 꿈, 이상설' 공연

보재 이상설 선생 순국 100주년 기념… 오는 28일 진천 화랑관

  • 웹출고시간2017.06.19 17:50:47
  • 최종수정2017.06.19 17:50:47

'거인의 꿈, 이상설' 공연 포스터

[충북일보] 충북 진천 출생으로 조국의 독립을 위해 값진 생을 바친 보재 이상설 선생의 뜨거운 민족정신을 엿볼 수 있는 공연이 막을 올린다.

극단 청사가 한국 전통악기 연주와 한국무용을 접목시킨 연극 '거인의 꿈, 이상설'을 오는 28일 오후 4·7시 진천 화랑관에서 공연한다.

올해는 독립 운동가이자 천재수학자인 보재 이상설 선생이 서거한지 100주년이 되는 해이자 그가 헤이그에서 열린 만국평화회의에 참석한지 110주년이 되는 의미 있는 해다.

'거인의 꿈, 이상설' 공연 포스터

4기 충북도지정예술단인 극단 청사는 이번 공연에서 독립운동에 몸 바치다 떠나간 숭고한 역사적 인물을 기리는 내용에 국악단 예미향과 무용단 모란한국무용연구회의 한국적인 색채와 몸짓, 소리를 입혀 그 뜻을 더욱 가치 있게 빛 낼 예정이다.

무대에 막이 오르면 1905년 을사년 11월이다. 한국 왕실위문특파대사로 온 이토히로부미는 고종황제를 찾아가 한일협상조약의 인준을 요구하고 황제는 내각에 책임을 미루고 인준을 거부한다.

다음해 2월 이상설은 모든 재산을 털어 만주로 망명길에 오른다.

'거인의 꿈, 이상설' 공연 연습 장면.

길림성 연길현 용정촌에 자리 잡은 서전서숙. 이곳은 명운이 다하는듯한 어두운 나라의 미래를 이끌 대한의 학생들이 모여 역사, 지리, 수학, 헌법, 항일교육 등 선진의 공부를 하고 있는 작은 학교다.

초대 숙장에 오른 이상설은 '어쩌다 삭풍이 부는 이 계절에 남의 땅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어야 하는가', '나는 이 시간 왜 여기에 서있는 것인가'라며 회한한다.

4월 어느 날, 덕수궁에서 파견된 밀사가 은밀히 서전서숙의 이상설을 찾는다. 그리고 고종황제의 밀지를 전해준다. 의장국인 러시아의 니콜라이 2세에 의해 제2회 만국평화회의 초청장을 받은 고종황제. 이를 계기로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리는 만국평화회의에서 을사조약의 무효를 선언하고 일본의 침략 사실을 폭로할 특사를 맡아 달라는 내용이다.

눈물을 흘리는 이상설. 가슴에 또다시 조국사랑에 대한 뜨거운 기운이 복받친다.

이렇게 해서 조직된 헤이그 특사로 이상설, 이준, 이위종 등 3인이 결성된다.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페테르부르크. 다시 네덜란드 헤이그를 향한 2개월 동안의 대장정의 길에 오르게 된다.

'거인의 꿈, 이상설' 공연 연습 장면.

이 후 한흥동건설, 13도의군 창설, 성명회 결성, 권업신문의 창간과 폐간 등, 그는 수없이 독립에 대한 노력을 기울인다.

하지만 불운한 시대의 천재인 그는 국권회복의 큰 뜻을 이루지 못하고 1917년 3월 니콜리스크의 이민복의 집에서 생을 마감한다.

이번 작품 연출을 맡은 이은희(극단 청사 부대표)씨는 "혼돈스런 역사의 한 과정을 고스란히 관통한 이상설 선생의 자취에는 독립에 대한 염원과 범접하기 쉽지 않은 고귀한 삶의 향기가 눅진하게 배어있다"며 "그럼에도 '헤이그 밀사사건'이라는 단편적인 부분만 부각된 채 그의 생이 제대로 조명되지 못한 것은 지극히 유감스럽게 생각돼 이번 공연으로 말미암아 그 아쉬움이 해소되길 기대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소외계층의 문화 욕구 충족과 격차 해소는 물론 예술단체 간의 협업을 통해 공연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배우로는 문길곤(고종 역), 이종진(하야시 역 외), 이영호(이상설 역), 이종원(이동녕 역 외), 조영복(사내 역), 최대운(이위종 역 외), 박종우(이토 역 외 다수), 정수현(아내 역 외), 길창규(이완용 역 외), 송일아(중국 여가수 역 외), 이준식(이준 역 외), 신영신(비서관 역 외), 장관석(이회영 역 외), 홍순도(대신 역 외), 김기원(시종관 역 외), 정아름(시민 역 외)씨가 출연하며 공연 관람료는 무료다.

/ 김수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