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②이준석 전 새누리 비상대책위원

"1987년 개헌 후 30년, 다음 30년 이끌 정치체계 설계해야"
'탄핵' 엄중한 절차… 치열한 비판·견제 못한 점 반성
정치권, 앞장서서 투명해지지 않을 땐 국민이 용납 안 해
충남도가 수도권 규제의 영향 속에서도 급속한 발전
충북도 교통 확충·혁신도시 개발로 경제적 발전 기대

  • 웹출고시간2017.01.01 19:39:52
  • 최종수정2017.01.01 19:42:58
[충북일보] '개혁보수신당(改革保守新黨)'은 지난해 12월 27일 탈당한 새누리당 소속 29명의 국회의원들이 올해 창당할 정당이다. 이미 국회 원내교섭단체로 등록된 정당이다.

김무성, 유승민, 정병국 의원 등 원내 비박(비박근혜) 의원 23명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구상찬 전 의원, 이준석 노원병 당협위원장 등 원외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 상태다.

1985년생, 올해 33세(만 31세)에 불과한 이준석(서울 노원병) 위원장. 그는 한 때 박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였다.

서울과학고(2001~2003년)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교에서 경제학과 컴퓨터과학(2003~2007년)을 전공한 그는 2012년 대통령 선거에서 박 대통령을 당선시킨 일등공신이다. 보통 보수 후보의 경우 2040세대 지지율이 극히 저조하지만, 20대 후반의 이 위원장이 맹활약하면서 상당한 시너지를 거뒀다.

그런 이 위원장이 원외 당협위원장으로는 드물게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개혁보수신당에 합류했다. 그의 선택이 매우 궁금한 대목이다.

이 위원장은 TV 패널로도 유명하다. 30대 초반의 젊은 나이에 그가 말하는 보수의 가치가 TV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전달되면서 '젊은 보수'의 상징이 되기도 했다.
그는 현재 TV조선의 '강적들', 채널A의 '풍문으로 들었쇼', 채널A의 '황금나침반', KBSN의 '주간 TV'에서 아주 똑똑한 패널로 인정받고 있다.

◇새누리당 정부의 상징적 인물

이 위원장은 서하버드대학교에서 경제학과 컴퓨터과학을 전공했다. 이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2011년 1월~2012년 5월)을 역임했고 2014년 6월부터는 새누리당을 바꾸는 혁신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2012년 12월 대선에서 박 대통령이 당선되자 가장 먼저 꽃다발을 전달한 인물도 이 위원장이다. 그런 그는 지난해 발생한 김무성 전 대표의 'K·Y 문건 파동'과 관련된 핵심 인물이다.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상돈 국민의당 의원 등과 박근혜 대선캠프에서 활동했던 그가 'K·Y 문건'을 통해 던진 메시지는 '친박이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는 비판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청와대와 친박의 '김무성·유승민 찍어내기'에 대한 일종의 경고로 해석될 수 있다. 지난해 4월 총선에서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였던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와 '맞장 배틀'을 펼칠 정도로 정치적 중량감을 갖춘 이 위원장의 당시 우려는 최근 현실로 나타났다. 바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다.

◇박 대통령 탄핵에 대한 위원장의 생각은

"박 대통령의 당선을 위해 노력했던 2012년의 기억이 주마등처럼 흘러간다. 탄핵이라는 엄중한 절차를 맞으며 박 대통령의 집권기 내내 본인을 비롯해 여러 인사들이 꾸준히 기형적인 의사결정구조 등에 대해 지적했지만, 더 치열한 내부 비판과 견제를 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서 통렬하게 반성한다."

◇정윤회·최순실 문제를 바라본 소회는

"주변에서 친하게 지내던 사람들이 과연 최순실 등의 전횡을 막을 수 있는 사람들이 없었는지에 대해서 궁금해 한다. 개인적으로 이번 정부의 인수위 시절부터 윤창중 대변인 임명 등에 대해 강하게 공개적인 반대의사를 피력했던 입장에서 한 사람에게 집중된 인사권이 가진 위험성에 대해서 다시금 깨닫게 됐다."

◇헌법재판소 심판까지 국회의 역할은
"내각제가 아닌 이상 입법부가 주도하는 형태의 정치는 이뤄지기 어렵다. 따라서 최대한 새로운 통치체제가 들어설 수 있는 토양을 정치권에서 마련해야 한다. 개헌을 포함한 넓은 범주의 토론이 이뤄져야 하며, 정치적 유·불리를 놓고 토론에 임할 것이 아니라 1987년 민주화 개헌 이후 30년을 맞아 다음 30년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정치체계를 함께 설계해야 한다."

◇국민들의 불안을 안정시킬 수 있는 대책은

"지금까지는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안보, 경제, 교육 등의 고전적인 이슈가 주목받았다면 앞으로는 합리적이고 견제 가능한 소통의 리더십을 구축할 수 있는 정치인에게 국민들이 성원을 보낼 것 같다."

◇국민들은 아직도 정치권에 대한 불신을 갖고 있습니다. 불신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정치권이 앞장서서 더욱 투명해질 필요가 있다. 2016년 총선을 겪으면서 정당 내의 이전투구가 가져다 줄 수 있는 실망에 대해서 모두 체험했다. 당내의 파벌싸움도, 당 간의 서로를 인정하지 못하는 태도를 이제 더 이상 국민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특히 인사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욱 투명해 져야 한다. 박근혜 정부도 사실상 선거에서 열심히 모델하우스를 홍보했던 사람들과 집권 뒤에 그 과실을 독차지 하려고 했던 사람들이 다르지 않은가. 결국 국민은 모델하우스를 보고 집을 샀지만, 완성된 집은 모델하우스와 전혀 다른 형태의 집이 되었던 것이다.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는 각 후보가 사실상의 본인의 집권 캐비닛을 같이 국민들 앞에 선보여야 한다."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을 위한 비전은

"인공지능의 발달과 국제적 분업체계에 따른 산업구조변화는 불을 보듯 뻔한 상황이다. 세계 각국이 이를 대비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교육의 가치를 재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몇 년 내로 상용화되는 것이 자명해 보이는 가운데, 우리 사회에서 운수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 대한 대책마련은 기술의 발전 속도를 따르지 못하고 있다. 과거 농산물 개방과 농업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농업이 연착륙하지 못하면서 생겼던 여러 가지 문제들처럼, 인공지능 사회에 기민하게 대처하지 못하면, 지금의 일자리 위기와는 차원이 다른 위기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개헌과 관련한 위원장의 소신은

"권력의 분산이 필요하고, 더욱 세심한 견제가 필요하다. 대한민국은 제왕적 대통령제라는 승자독식의 정치체제를 통해 지역구도와 경제계급간 갈등구도를 심화시켜 왔다. 작은 정부를 추구하면서 정부는 민간의 공정한 경쟁을 관리하는 관리자의 역할에 집중해야 한다. 대통령이 집권하면 내릴 수 있는 낙하산 자리가 최대 1만여 명에 달한다는 현재 구조 하에서는 최순실 사태에서 보듯 정치를 이익추구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의 등장을 막기가 어렵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4년에 한번 치르는 총선을 미국의 하원선거와 같이 2년 정도로 줄이는 방법으로 의회의 긴장도를 높이며 소수정당의 출현에 도움이 되는 중대선거구제를 채택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당선되면 4년간 기득권으로 변해버리는 구조를 타파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160만 충북도민들께 메시지

"충청북도는 지리적으로 중앙부에 위치해 최근 교통의 발달과 더불어 사통팔달의 요지로 부상하고 있다. 인근의 충청남도가 수도권 규제의 영향 속에서 급속한 발전을 한 것처럼 교통의 확충과 혁신도시의 개발로 충북 역시 앞으로 폭발적인 경제적 발전을 이루길 기원한다. 2017년 한해도 항상 도민들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깃들기를 기원한다."

/김동민 편집국장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