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역 반대' 머리띠 두른 충북도민

범도민 비대위 출범식
항의방문·서명운동 계획

  • 웹출고시간2016.11.16 21:18:08
  • 최종수정2016.11.16 21:18:08

16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출범식 및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세종역 신설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김태훈 기자
[충북일보] 속보=저속철, 균형발전 위배 등 각종 논란을 낳고 있는 KTX 세종역 설치를 백지화하기 위해 충북도민이 붉은 머리띠를 둘렀다. <15일 자 2면>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 충북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도민 비대위)'는 16일 오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열고 KTX 세종역 신설의 부당성을 제창했다.

범도민 비대위 홍순철 공동대표와 전은순 공동운영위원장은 출범선언문에서 "세종시는 수도권 과밀집중을 억제하고 국토의 조화로운 균형발전을 바라는 국민의 염원으로 탄생한 도시"라며 "그러나 불행히도 국토교통부는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서울~세종 간 출·퇴근 편의를 위해, 세종시는 지역개발이라는 단편적 이익에 눈이 멀어 KTX 세종역 신설을 집요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세종시의 위상과 건설목적에 정면으로 반하는 KTX 세종역 신설을 반드시 저지하고, 충청권 공조로 탄생한 행복도시의 기본정신을 회복시키기 위해 각계각층의 도민이 참여하는 범도민 비대위를 출범하게 됐다"고 밝혔다.

범도민 비대위는 이 자리에서 향후 계획도 발표했다.

사업계획은 △도민의 자발적 참여 확대 △대응논리 개발 및 정책토론회 개최 등을 통한 공감대 확산 △KTX 세종역 신설의 부당성을 알리는 서명운동, 캠페인 등 문제점 홍보 △정부를 비롯한 철도시설공단 등 항의방문 △재정사업 등 5개 부문으로 압축된다.

범도민 비대위 관계자는 "세종시는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도시로 관문역은 오송역"이라며 "이를 위해 막대한 예산을 들여 오송역에서 세종시까지 BRT까지 건설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종역 설치는 고속철도역 간 적정거리인 57.1㎞에도 미치지 않는 등 고속철도정책에 정면으로 어긋나 저속철로 전락할 것"이라며 "불과 20㎞ 떨어진 오송역과 공주역에 커다란 타격을 줄 것"이라며 도민들의 동참을 촉구했다.

한편 민관정 공조협력을 기반으로 독립적 민간기구로 출범한 범도민 비대위는 시민사회, 경제, 종교, 문화 등 70여 개 기관·단체가 참여한다. 상임공동대표에는 한장훈 충북지역개발회장 등 7명을 추대됐고 조직은 감사, 운영위원회, 6개 분과(정책·기획·조직·협력·홍보·재정) 사업위원회로 구성됐다. 사무국은 충북경제사회연구원이 맡는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