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아파트 특혜부터 KTX역까지… 세종시는 '공무원 왕국'

올해까지 4만1천가구 중 1만6천가구 특별공급
국회 자료요구에도 국토부 등 정부부처 발뺌만
"누구를 위한 고속도로·고속철도인가" 개탄

  • 웹출고시간2016.10.31 20:54:07
  • 최종수정2016.10.31 20:54:07
[충북일보=세종] 속보=세종시 내 상당수 공무원들이 출·퇴근이 불편하다며 KTX 세종역 신설까지 요구하면서 충청권 곳곳에서 세종시가 '공무원 왕국'으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31일자 1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등에 따르면 세종시에서 올해까지 공무원들에게 특별공급된 아파트는 총 4만1천세대 중 38%인 1만6천세대다.

이 가운데 1만6천세대 중 공무원들이 실제 거주하고 있거나, 전매제한 기간이 지난 뒤 매매가 이뤄진 구체적인 아파트 현황은 파악되지 않고 있다.

다만, 검찰이 최근 불법 전매행위로 기소한 200명 중 공무원 55명이 포함된 사실이 드러난 것만 보더라도 공무원들의 '도덕적 해이'가 심상치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세종시 내 특별공급 물량은 일반분양 금액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오송생명과학단지에 입주한 보건의료 분야 국책기관 종사들의 경우 일반분양에 비해 3.3㎡당 100만원 가량 낮은 가격이 책정된 사례와 다르다는 얘기다.

그동안 세종시 원주민들과 인근 대전·충북·충남권 주민들은 공무원 특별공급에 대해 이렇다 할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선도적인 이주·정착을 통해 세종시가 조기에 50만 자족도시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세종시 내 각 부처 공무원들은 최근 서울~세종 고속도로와 KTX 세종역 신설 등을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다.

특히 SOC(사회간접시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내 상당수 공무원들이 이 같은 논리에 앞장서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 때문에 지난 4·13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세종) 의원이 서울~세종 고속도로와 KTX 세종역 신설을 총선 대표공약으로 채택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새누리당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실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세종시 내 아파트 불법전매 여부 파악에 나섰다. 그러면서 국토부와 행복도시건설청 등을 대상으로 특별공급 현황 자료를 요구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개별 직원들의 재산에 관한 사항을 조사할 법적 근거가 없다'고 답변했고, 행복청도 '아파트 취득·매각 등을 확인할 방법이 전무하다'고 했다.

국토부 감사관실 역시 '공무원들의 특별공급 물량 보유에 대해 파악하거나 취합할 이유가 없다'고 답변했다.

박 의원실은 결국 인사혁신처를 통해 재산공개 대상인 1급 이상 고위공직자들의 아파트 보유 현황 파악에 나섰다. 이를 통해 최소 1급 이상 고위공직자 43명의 특별분양 사실을 밝혀냈다.

이와 관련, 지역 부동산 업계의 한 관계자는 "특별공급을 받은 뒤 불법 전매로 시세차익을 얻고, 자신들의 출·퇴근 편리성 확보를 위해 서울~세종 고속도로 및 KTX 세종역 신설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도대체 이 나라가 공무원들만을 위한 나라인지, 세종시가 그들에게만 예산을 투입하라고 만든 도시인지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주장했다.

/ 안순자·유소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