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상준

전 음성교육장 수필가

괴산에서 음성으로 가는 37번 도로로 가다보면 괴산읍 소수를 지나게 된다. 소수면소재지에서 신항리 방향으로 가다가 좌측 골짜기로 들어서면 괴산읍 소수면 수리에 속하는 '개고개'라는 고개가 있다. 주민들은 늘 써온 이름이기에 자연스럽게 사용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부르기가 좀 어색하게 느낄 것이다.

음성군 생극면 임곡리의 '개바위'는 '개처럼 생긴 바위'라고 전해지며 맹동면 봉현리의 '개오개'라는 마을은 주변에 '개고개'라는 고개가 있어서 생긴 이름인데 한자로 '개현(介峴)'으로 표기하고 있다. 괴산읍 대덕리의 '개고개', 괴산읍 제월리의 '개다리, 개평(開坪), 개뜰, 갯들', 괴산군 불정면 신흥리와 소수면 수리의 '개오개', 대소면 수태리의 '개꼴' 등과 같이 '개'자가 붙은 지명이 의외로 많다.

지명의 앞에 '개'가 붙은 땅이름은 듣기도 민망하지만 부르기도 어색하다. 그런데도 이곳에 정착한 조상들이 땅이름을 정할 때 멍멍이 개의 의미로 욕된 이름을 붙였을 리는 만무할 것이다. 그렇다면 지명에 쓰인 '개'의 원래의 의미는 무엇일까?

'개'란 '참'의 상대어로서 '참'이 '참뜻, 참솔, 참빗, 참나무, 참두릅, 참기름, 참숯, 참나물, 참깨, 참외, 참새' 등에 쓰인데 비해 '개'는 '개떡, 개나리꽃, 개여울, 개울, 개뿔, 개구멍, 개털, 개떼' 등 '작다, 어리다, 좀 못하다'라는 등의 뜻으로 사용되어온 순수한 우리말이다.

전설의 이야기나 땅이름에 '개고개'라는 지명이 많이 나오는 것은 우리나라의 지형 특성상 산등성이마다 작은 고개들이 많은데 이를 '개고개'라고 불렀음에서 오는 지명들이며 머슴 집의 아들이나 좀 작은 아이들을 옛날에는 '개똥이'라고 부른다든지, '개똥벌레, 개똥불'처럼 반딧불을 표현하는 말들도 '작다'는 의미가 들어 있는 단어들이다.

따라서 생극면 임곡리의 '개바위'를 '개처럼 생긴 바위'라 해석한 것은 '개'를 음이 같은 '개(犬)'와 연관시킨 것에 불과하며 '작은 바위'의 의미로 보아야 할 것이요, 맹동면 봉현리의 '개오개'라는 마을은 '개고개'에서 'ㄱ'이 탈락한 현상으로 보아 전국에 산재한 '개고개', '개오개' 와 함께 '작은 고개'라는 의미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그런데 시대의 변화에 따라 '개'의 의미가 멍멍이 개로 변질되면서 순수 우리말과 합성어를 이루던 '개'가 한자와 합성어를 이루기도 하는 등 의미에 변화를 가져온 것이다.

'개수작, 개작살, 개망신, 개소문, 개꿈, 개지랄, 개팔자, 개판, 개나발, 개끗발, 개패, 개꼴, 개폼' 등 '작다'는 의미보다는 '좀 못하다'의 의미로 주로 쓰이다 보니 '개'는 멍멍이 개로 이미지가 부각되어 상스러운 욕으로까지 혼용되면서 '참'과 함께 우리민족이 즐겨 쓰는 순우리말의 '개'가 멍멍이 개한테 쫓겨나고 만 것이다.

지금은 잘 사용되지 않지만 옛날에 쓰이던 개다리 소반은 언뜻 생각하면 개의 다리 모양의 소반으로 볼 수 있지만 사실은 '작은 다리의 소반'을 뜻하는 말이므로 '개다리 소반'을 영어로 번역할 때 '개다리'를 'a dog's legs' 라고 한다면 정말로 넌센스가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개다리 밥상'을 'a poorly made dinner table'이라고 번역하는 것이 적절한 것이다.

그러므로 대소면 수태리의 '개꼴'에서 '개'는 위와 같은 의미의 '개(犬)'가 아니라 '가꼴(邊-) 〉갓꼴〉개꼴'의 변화로 보는 사람도 있지만 '개'가 일반적으로 '작다'는 의미로 많이 쓰여온 말이므로 '작은 마을'의 의미로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할 것이다.

대소면 미곡리의 '갯골'은 한자로 '가곡(佳谷)'으로 표기한 것으로 보아 '개'의 좋지 않은 이미지를 벗어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비슷한 음으로서 좋은 의미를 지닌 글자로 바꾸어 표기한 것으로 보이며 대소면 성본리의 '각골(覺谷)', 감곡면 사곡리의 '각골'도 같은 류의 지명으로 추정된다. 또한 음성군 삼성면 선정리의 '개구락지'는 '작은 구렁, 작은 논배미'로 해석할 수가 있다.

따라서 '개꼴'이나 '개고개'는 ' 작은 마을', '작은 고개'로 해석해본다면 멍멍이 개(犬)의 불명예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겠는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