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학 창업보육센터를 찾아서 - 충청대 ㈜엠지바이오

제7의 영양소 식이섬유로 천연 기능식품 제조

  • 웹출고시간2016.05.18 19:15:06
  • 최종수정2016.05.18 19:15:17

충청대 ㈜엠지바이오에서 생산한 제품과 시설 설비.

[충북일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능성 식품도 주목을 받고 있다.

기능성식품은 몸에 영양적인 작용은 하지 않지만 생체조절 기능이 효율적으로 나타나도록 설계되어 가공된 식품을 말하는 것으로 식이섬유(변비 개선, 유해 물질 흡수 저지), 프록토올리고당(변비 개선, 설사 방지), 리놀산(콜레스테롤 저하)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대표적 기능성식품인 식이섬유는 신체에 흡수되지 않으므로 영양학적으로는 가치가 없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최근 기능성식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6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물)와는 다른 생리기능을 인정받아 '제7의 영양소'로 불리고 있다.

충청대 ㈜엠지바이오의 시설 설비.

충청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엠지바이오(대표 조우제, 전화 232-6768)는 해산물 식이섬유 제조에 관한 특허를 보유하고 식이섬유가 첨가된 음료를 생산하고 있다.

식이섬유는 과일․채소 뿐만 아니라 해산물에도 많이 들어있다. 식이섬유의 생리적 기능성에는 변비, 치질, 대장암, 충수염 등의 예방효과 외에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순환기계 질환 예방 효과도 있다.

조우제 대표는 "식이섬유의 효능 중에서 일찍부터 주목받아온 것은 변비의 예방"이라며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장내 비티더스균이 증가해 대변을 좋게 하고 신체의 면역력도 높인다"고 설명했다.

해산물 식이섬유는 불용성으로 몸에 전혀 흡수되지 않으면서 수분을 흡수하여 장소화물의 부피를 늘려 장을 자극, 대장의 연동운동을 되살려주는 데 도움을 준다.

엠지바이오는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개발해 특허를 받은 멍게 식이섬유 제조에 관한 기술을 전용 양도받았다. 양도받은 특허를 발판으로 멍게 식이섬유를 첨가한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있다.

멍게는 지방질이 거의 없어 해삼, 해파리와 함께 '3대 저칼로리 수산물'로 꼽힌다. 상큼하고 시원한 맛에 영양만점인 멍게의 껍질에는 고농도 천연 식이섬유소가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혈당을 감소시켜 변비를 방지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 노화를 방지하는 타우린과 숙취에 좋다고 알려진 신티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인슐린 분비 촉진으로 당노병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다양한 효과로 멍게 껍질에서 추출하는 천연 식이섬유는 기능성 식품의 신소재로 부각되고 있다.

멍게 식이섬유는 공극이 많고 흡습작용도 뛰어나며 탁월한 콜레스토롤 및 중금속 배출능력, 짧은 장 통과 시간 등의 장점이 있다.

엠지바이오에서 생산하는 제품 대부문에는 멍게 식이섬유가 함유된다. 이 회사의 대표적 생산품은 자몽과즙인 '아침엔 자몽'이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과일로 한때 다이어트(체중감량, 몸매보정) 식품으로 조명을 받았던 자몽에 멍게 식이섬유가 함유된 제품이다.

충청대 ㈜엠지바이오의 식이섬유를 이용한 제품.

아침에 자몽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식품안전관리 체계인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않거나 배변 후 잔변감이 있는 사람, 배변으로 고생하는 영․유아, 약 먹기가 두려운 임산부 등에 적합하다는 게 이 회사의 설명이다.

조우제 대표

조우제 대표는 "쥐를 대상으로 멍게 식이섬유 함량과 배변시간 및 장 통과 시간을 실험한 결과 최초 배변시간은 16.3시간에서 7.4시간으로, 장 통과시간은 118.4시간에서 39.2시간으로 각각 줄었다"며 "장내에서 배변활동이 빨리 진행됨으로 장내 부패에 의한 독소 생성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엠지바이오는 지난 2014년 11월 설립됐다. 이듬해 1월에 충청대 창업보육센터에 공장설비를 완공하고 해산물 식이섬유가 함유된 주스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처음 출시한 제품은 멍게 요구르트 자몽주스 '닥터 엠'으로 장체질 개선제이다. 닥터엠은 정장작용으로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장의 독소 생성 억제로 혈액이 맑아지고 피부가 좋아지는 것은 물론 포만감에 의한 다이어트 효과도 볼 수 있다.

엠지바이오는 아침엔 자몽, 닥터엠 등 고농도 천연 식이섬유가 함유된 음료 판매를 통해 올해 약 10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조우제 대표는 "맛있고 건강한 음료를 만들어가는 전문기업으로 국민의 행복과 식문화의 편리한 변화를 주도해 나가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