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7.12 13:41:42
  • 최종수정2015.07.12 13:41:42

이상준

음성교육지원청 교육장·수필가

음성읍에서 큰 고개를 넘어야 갈 수 있는 낙후된 지역인 맹동면에 혁신도시가 들어서면서 발전의 새바람이 일고 있고, 지역의 특산물로 '맹동 수박'이 널리 알려지다보니 맹동이 언론에 자주 회자되고 있다. 그에 따라 '맹동'이라는 이름의 유래를 궁금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기록에 의하면 맹동면은 본래 조선시대에는 충주군의 지역으로서 '맹골'의 이름을 따서 맹동면이라 하여 27개 동리를 관할하다가 고종 광무 10년(1906년) 9월 24일 지방행정구역 정리에 의하여 음성군에 편입되고 1914년 군면폐합에 따라 10개리로 개편 관할하였다고 한다.

그러면 맹동면이라는 이름이 '맹골'에서 왔다고 하는데 맹동면 지역에서 '맹골'을 찾아보면 두성리에서 으뜸되는 마을로 '맹골'이 있고, 맹골에서 군자테로 넘어가는 고개가 '맹골고개'이며 부성리에 '윗맹골'이 있다.

그런데 '윗맹골'이라는 마을에서는 '맹'을 '맹자'와 관련지어 유교를 숭상해 왔으므로 맹골이라고 하였다는 유래가 전해지기도 한다.

하여튼 '맹'이라는 음의 이미지가 좋은 것만을 연상시키지는 않기에 그 어원을 분명히 밝힐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원남면 조촌리에도 '맹골'이 있으며 원남면 하당리의 '맹골'은 한자로 '맹우동(孟于洞)'이라 표기하여 '맹'을 '맹자'와 연관지었으며, 서울의 삼청동 북쪽으로 전 경기고등학교 북쪽의 고개를 '맹현(孟峴)'이라 하는데 '맹고개'를 한자로 표기한 것이다. 음성읍 평곡리에도 '맹고개'가 있지만 '맹'의 정확한 의미가 전하지 않으므로 음운 변화로 유추해 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유사한 음을 지닌 지명을 찾아보면 경북 영주시 부석면 노곡리에 '망골'이란 곳이 있는데 '막은골'의 의미라고 전해진다. 증평군 도안면 도당리의 '막골'은 남쪽으로부터 칠보산맥을 타고 내려온 산맥이 부락 상단 남쪽에서 동쪽과 서쪽으로 갈라져 3면을 가리워 막았고 부락 끝에 와서 양쪽 산맥이 끝났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막다'라는 의미의 '막'이 붙은 지명은 원남면 상로리의 '동막골(東幕谷-돌로 막힌 마을)', 원남면 보천리의 '벽바위, 망바위(길을 막는 바위)', 감곡면 오행리의 '동막(東幕)', 원남면 보천리와, 감곡면 사곡리의 '삼막골', 감곡면 단평리의 '동막골, 망태골', 삼성면 능산리의 '산막골' 등 많이 발견된다.

소이면 후미리의 '막골, 막동'을 보면 '막'과 '망'이 혼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막'이 '망'으로 변화되었음을 짐작할 수가 있다. 여기에서 '막'이 '망'으로 바뀐 지명은 원남면 문암리의 '망재산', 생극 병암의 '망고개' 등을 들 수가 있다.

그렇다면 '동막골의 전설'이라는 영화의 촬영지로 유명해진 강원도의 동막골이라는 마을 이름의 내막이 저절로 풀리게 된다. '동막골'이란 '돌(바위)로 막힌 마을'이란 의미이니 산골짜기로 계속 올라가다가 더 이상 올라갈 수 없는 마지막 막힌 곳, 하늘아래 첫동네처럼 산골 중의 산골 지형이 피난골로서 영화의 배경으로 적합하지 않은가?

따라서 '맹동'의 어원이 된 '맹골'의 의미는 '큰 산줄기로 길이 끊기거나 막힌 골짜기나 마을'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는데 이제 혁신도시로 막힌 길이 통하게 되니 맹동 인근에 있는 '통동'의 지명이 우연이 아니요, 앞으로 크게 열리는 맹동이 기대가 된다.

청주시 용암동에는 망골공원이 잘 조성되어 주민들의 쉼터로, 행사 장소로 활용되고 있는데 공원의 이름을 들을 때마다, 그리고 공원 입구에 써 있는 이름을 볼 때마다 좋지 않은 어감을 느끼는 것은 나만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망골'이 '망(亡)'과는 아무 관련이 없고 개발이 되기 전 의 옛날에, 교통이 발달하기 전에 '통행이 막힌 골짜기'라는 의미로서 산 좋고 물 좋은 골짜기임을 내세운다면 지역의 홍보와 함께 더 많은 주민들이 이용하고 외지인들도 찾아오는 명소가 되지 않을까?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