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춘추관 이러쿵 저러쿵 - 이원종·심대평 그리고 신용한

청와대 '빅4' 직속 기관장에 충청 인사 3명 중용
장·차관 13명에 검경 고위직도 충북 인맥 '탄탄'
활용은 지자체 몫, 중앙·지방 교류 대폭 늘려야

  • 웹출고시간2014.10.09 19:09:43
  • 최종수정2014.10.09 19:09:43
청와대 인사를 보면 3가지의 일정한 흐름이 엿보인다. 수석급 이상 고위직의 경우 부산·경남(PK)과 대구·경북(TK) 연합군 형태다.

다만, 1급 비서관급 이상으로 확대하면 대전·충남권 출신 인사도 적지 않다. 2급 선임행정관 이하 중하위직들은 강원 출신 인사가 다수 포진한 상태다.

현 정부에서 충청권은 확실하게 중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충북 출신 중앙인맥은 역대 최고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빅4' 위원회 주목

박근혜 대통령의 직속 또는 소속 위원회 중 '빅 4'는 지역발전위원회, 대통합위원회, 청년위원회, 지방자치발전위원회 등이다.

지역발전위원회는 그동안 충북 제천 출신의 이원종 전 충북지사가 위원장을 맡아 왕성한 활동을 벌였다. 2기 위원회 출범과 무관하게 이 위원장의 연임은 당연한 결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방자치발전위원회는 충남 공주 출신의 심대평 전 충남지사가 위원장을 맡고 있다. 국민대통합위원회는 전북 전주 출신의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이 위원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청주 출신의 신용한씨가 장관급인 2기 청년위원장에 발탁됐다. 박근혜 대통령의 '빅 4' 위원회 중 3곳이나 충청 출신 인사가 위원장을 맡은 셈이다.

신 위원장은 지난 2012년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박근혜 후보의 상임특보로 활동했다.

남재준 전 국정원장과 최외출 영남대 교수 등이 포진된 상임특보단 면면을 볼때 신 위원장의 청년위원장 발탁은 다소 늦은 감이 있어 보인다.

이원종·신용한 위원장의 대통령 직속 위원장 발탁은 그동안 최대 약점으로 꼽혔던 충북 인사들의 청와대 네트워크를 보완할 수 있는 계기로 전망된다.

◇대전·충남 출신 청와대 인맥

1급 비서관 이상 청와대 고위직에는 대전·충남 출신 다수의 인사가 돋보인다.

최근 경질된 송광용(충남 보령) 전 교육문화수석을 제외하더라도 유민봉(대전) 국정기획수석, 정진철(충남 논산) 인사수석, 박종준(충남 공주) 경호실 차장, 정황근(충남 천안) 농수산식품비서관, 양성광(대전) 과학기술비서관, 한창훈(충남 논산) 고용노동비서관 등 모두 6명이다.

이어 2급 선임행정관 이하는 강원 출신 다수가 맹활약하고 있다. 최수영(강원 양양) 대변인실 선임행정관 등 십수명의 강원 출신 인사가 맹활약하고 있다.

그동안 충북 출신 청와대 인사는 모두 5명에 그치고 있다. 충주 출신의 김경욱 비서관(국토교통비서관실)과 동향인 이승우 행정관(국가안보실 위기관리센터), 정경실 행정관(보건복지비서관실), 이용재 행정관(기획비서관실), 김정섭 행정관(정보방송통신비서관실) 등이다.

비서관급 이상 충북 인사는 1명에 불과하다. 수석급 이상 고위직을 PK와 TK가 석권하고 있는 가운데 2급 이하 중하위직은 강원권, 대통령 직속 위원회는 충청권 등으로 세분화됐다.

◇지자체 접촉면 대폭 늘려야

충북도 등 도내 대부분 지자체가 청와대·국회 연락관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정부부처 이전으로 최근에는 세종시 각 부처까지 책임지는 형태다.

대략 2명에서 최대 5~6명까지 배치된 중앙부처 연락관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기관은 바로 청와대다. 청와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지역 출신 인사들을 접촉해 지역과 관련된 동향을 파악하는데 애를 먹고 있다.

예를 들어 박 대통령의 전폭 지원 약속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에 편성되지 않은 통합 시청사 건립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와대의 힘이 필요하다.

기획재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예산안에 포함되지 않은 통합시청사 건립비를 안전행정부가 재차 요구하기 힘든 상태다. 안행부 1·2차관이 모두 충북 출신이지만 예산을 되살리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럴 때 청와대 인맥은 매우 중요하다. 국정을 총괄하는 대통령이 통합시청사 예산문제만 생각할 수 없다는 현실적 관점에서 누구든지 통합의 모범사례인 통합시 문제를 거론해야 공론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재부와 안행부의 생각이 다른 상태에서 마지막 희망은 청와대다. 이를 종합할 때 충북도와 청주시는 청와대를 더 설득해야 한다. 그리고 중앙부처 곳곳에 포진된 충북 인맥에 대한 접촉면도 늘려야 한다. 이시종 지사가 8일 서울에서 지역 출신 장·차관들과 만찬 회동을 한 것도 이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