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07.17 20:05:24
  • 최종수정2014.07.17 21:05:58
새누리당 김양희(청주2) 충북도의원의 거침없는 독설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지난 16일 333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대집행부 질의에서 논쟁이 됐던 정실인사, 코드인사에 대한 발언 때문인데 공무원 사회에 적잖은 파장을 불러오고 있다.
 

대집행부 질의 당시 김 의원은 이시종 지사를 답변석에 세운 뒤 여성 최초로 수석부서인 안전행정국장에 임명한 사실을 두고 맹공을 퍼부었다.
 

요지는 이랬다.
 

최근 이 자리에 임명된 A국장은 퇴임이 6개월 밖에 남지 않은 상태며 이 지사가 개인적으로 편애하는 모 국장을 임명하기 위한 사전포석이라는 것이다.
 

김 의원의 취지는 조직의 누수와 안전행정이라는 업무에 대한 큰 손실, 안전불감증이 불러온 후유증 등을 이유로 재임기간이 짧은 국장은 한계가 있는데다 이번 인사의 배경에는 이 지사의 코드인사를 위한 꼼수가 숨어있다는 점을 주장한 것이다.
 

그러나 이를 해석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입장차가 있어 논란의 불씨가 되고 있다.
 

공무원 사회가 발끈하고 있다.
 

능력과 자질을 무시한데다 다분히 자의적인 해석으로 공직을 폄훼했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여성 공무원의 반응이 심상치 않다.
 

여성을 단순 '들러리용'으로 치부한데에 대해 크게 분노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여성 공무원(7급)은 "김 의원조차도 여성 공무원 출신으로 상당수의 공직자가 존경해왔는데 이날 발언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해당 국장의 과오가 아니라 단순히 퇴임을 앞두고 있다는 점과 여성이라는 점을 운운하며 능력을 비하하는 것은 오히려 여성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꼴"이라고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이에 김 의원은 "백번을 곱씹어도 나는 공무원들 편"이라며 "여성의 능력을 폄훼하는 게 아니라 현실적인 업무에 있어 기간 상 한계가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이번 인사는 오히려 여성을 이용한 격"이라며 "미리 점찍어 놓은 국장을 바로 앉히기에는 부담스러워 이를 피하기 위한 꼼수를 부렸는데, 겉으로는 여성을 우대했다고 하지만 그 속내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