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3.08.21 20:35:53
  • 최종수정2013.08.21 20:35:53

김홍석

와인 피부과·성형외과 원장(피부과 전문의)

땀이 많이 나는 무더운 여름은 피부 관리에 각별히 더 신경 써야 하는 계절이다. 지금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곧 다가오는 가을, 겨울에는 건조함으로 인해 심각한 피부 문제를 겪을 수 있다. 피부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안이다. 화장은 하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을 증명이나 하듯이 피부 좋다는 연예인들의 '꿀 피부 유지 비결'로 솜털세안, 미스트 세안, 스팀타월 세안법 등 각종 세안법이 유행한다. 그만큼 세안만 완벽하게 해도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과연 올바른 세안 법은 무엇일까?

△피부타입에 맞는 세안제 선택해야

세안을 할 때 뽀드득할 정도로 하는 사람들이 많다. 깨끗이 씻겨나간 기분이 들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가 많은데, 사실 이것은 본인의 피부 타입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잘못된 상식이다. 뽀드득 소리가 날 정도로 하는 이중, 삼중 세안은 피부 건조를 불러일으키는 주된 범인이다.

세안을 할 때에는 우선 세안제 선택이 중요한데, 기본적으로 기름기가 문제인 지성 피부에는 말끔한 세정을 보여주는 폼 타입을, 건조한 타입은 로션이나 오일 타입의 세안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젤 클렌저 역시 폼 타입보다는 더 끈적이는 제형으로 거품은 조금 적지만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어주기 때문에 촉촉함을 필요한 건조한 피부에 적당하다.

여드름 피부라면 세안제 중 항염, 항균 작용을 하는 성분이 포함된 세안제를 선택하도록 한다.

민감성 피부의 경우 세안제의 선택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하는데, 클렌징 시 노폐물뿐만 아니라 유분이나 수분도 함께 닦여 나가면서, 세안 자체가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최대한 자극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하며, 천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선택하면 자극은 물론 수분 손실도 최소화할 수 있다.

요즘엔 세안제에 각질 제거 기능이 포함된 제품도 많다.

각질의 역할은 피부를 보호하는 것 외에 피부 속 수분 증발을 막는 역할을 한다.

보통 28일 주기로 각질은 턴오버 주기를 겪는데, 이러한 각질을 심하게, 또는 너무 자주 제거하게 되면 피부를 보호하는 지질층이 사라지게 되고, 외부 자극을 피하지 못하고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면서 피부가 예민해지고 건조해지면서 노화를 촉진시키는 원인이 된다.

결국 각질제거를 너무 자주하게 되면 오히려 자극이 되어서 트러블이 발생하는 요인이 된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한다.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는 피부의 pH를 알맞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데, 일반 피부는 약산성을 띄고 있어야 정상이다(pH 4.5~5.5). 하지만 이에 반해 보통 우리가 사용하는 바 타입의 비누는 pH 9~10 정도이다.

이러한 비누 세안은 피부의 약산성을 깨뜨릴 수 있고 또 이미 건조했던 피부나 아토피 피부는 더욱 문제성 피부로 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그렇다고 계면활성제 성분이 강한 세안제를 사용하면 피부의 유분과 자연 보습인자까지 모두 빼앗아가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피부의 pH와 유사한 약산성의 순한 계면활성제가 포함돼 있는 클렌징 세안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아침엔 수성 클렌저·저녁엔 이중세안

아침과 저녁의 세안법도 달라야 한다.

아침 세안은 밤사이 분비된 피지와 먼지 등을 깨끗이 씻어 내는 게 주목적이다. 전날 저녁에 깨끗이 씻었으므로 대충 물로만 세안을 하기도 하는데 그렇지 않다. 수면을 취하는 동안이야말로 피부 활동이 가장 왕성한 시간이므로 그만큼 피부엔 피지와 노폐물들이 다시 생성돼 있다.

아침 세안 시에는 화장을 지우지 않아도 되므로 유성제품보다는 수성제품의 클렌저를 사용한다. 보통 거품이 잘 나는 폼 클렌징을 사용하면 좋다.

세안 순서는 이마, 코의 T존부터 씻고 마지막으로 볼 부분을 씻는다. 볼을 감싸 안듯이 입 주위부터 귀 쪽을 향해서 밑에서부터 원을 그리듯이 문지르며 씻어 나간다. 이어 물을 끼얹는다는 기분으로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저녁 세안은 하루 종일 먼지와 오염 물질에 노출되고 스트레스와 피로까지 누적된 피부를 화장과 오염물질로부터 해방시키는 시간이다. 저녁 세안은 아침 세안과는 다르게 이중 세안으로 꼼꼼하게 화장기를 깨끗하게 지우고 얼굴의 노폐물을 닦아준다.

일단 클렌징 크림을 사용해 화장을 지운다. 크림은 마사지 하듯이 얼굴 전체에 펴서 바르고 티슈로 닦을 때는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향해 지워간다. 폼 클렌징으로 손바닥에 충분한 거품을 만든 다음 원을 그리듯이 부드럽게 문지른다.

특히 피지분비가 많은 T존은 세심하게 여러 번 닦아 준다. 헹굴 때는 미지근한 물로 3~4번 헹구고 마지막은 찬물에 헹구어 모공을 수축시켜 준다.

하지만 무엇보다, 어떠한 세안제를 사용하든 완전히 닦이지 않은 채 피부에 남게 되면 피부 트러블과 각질의 또 다른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충분히 헹구어 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또 세안법 뿐 아니라 직접 먹고 생활하는 올바른 습관을 병행한다면 그보다 더 좋은 피부 관리법은 없다.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갖는 것은 물론 균형적인 영양섭취를 한다면 TV 속 연예인의 '꿀 피부'를 더 이상 부러워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