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1.10.19 20:01:01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소외계층, 공예가 있어 행복한 하루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행사장이 하루 평균 500여명의 소외계층이 행사장을 방문하면서 치유의 장이 되고 있다.

조직위가 펼치고 있는 사랑의 입장권 보내기 운동이 성과를 보면서 전국 각지의 어려운 이웃이 함께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한 곳에서 각양각색을 공예작품을 엿보고 체험과 공연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장점 때문이다.

지난 18일에는 인천 자활센터 소속 지체장애인 120명이 방문, 비엔날레에서 작품관람과 공예체험행사를 즐겼다. 다채로운 공예작품의 물결 속을 걸어 다니며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작품과 대화를 나눈 뒤 물레체험과 비누만들기 등 다양한 공예체험을 함께 했다.

또 법무부 소속 햇살어린이집에서도 22명이 방문해 전시관 내 어린이도서관에서 즐거운 하루를 보냈다.

지난 17일에는 청주 성신학교 장애인 150명이 방문했으며 꽃동네 등 복지시설을 비롯해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등이 방문했다.

조직위는 남은 기간 동안에도 장애인을 비롯해 우리 사회의 소외계층이 방문할 경우 시민도슨트가 안내하는 전시관람에서부터 체험, 공연이벤트 등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협력키로 했다.

한편 한국언론재단에서는 20일 전국 지방언론의 문화담당 기자 30여명이 행사장을 방문할 예정이어서 공예비엔날레가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김해곤 감독이 이야기하는 '미술로 행복이 넘치는 마을'

릴레이명사특강 '10인의 101가지'이야기 여덟 번째 주인공은 김해곤 마을미술프로젝트 감독이 20일 오후 2시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1층 영상관에서 '미술로 행복이 넘치는 마을'을 주제로 명사특강을 한다.

이 자리에서 김씨는 전국 각지에서 전개되고 있는 공공미술프로젝트의 사례를 소개하고 시민사회와 함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이상적인 공공미술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특히 특강을 시작하기 전에 안덕벌과 수암골 일원을 사전 답사한 뒤 문화로 물결치는 새로운 공간을 만들기 위한 방안도 제시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고 있는 2011 마을미술프로젝트 총감독을 맡고 있는 김씨는 홍익대 대학원 회화과를 졸업했으며 2006년에 광복 61주년을 기념해 서울시청사 모뉴먼트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2010년에는 새만금 깃발축제를 기획하는 등 국내 대표적인 모뉴먼트 작가 및 공공미술 기획자로 알려져 있다.

/김수미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