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엘정보기술, 세계 최초 탄소관리 솔루션 인증

전과정관리 솔루션(LCA) 에코 인사이트
로이드인증원 제3자검증 절차 완료
누빅스 컨소시엄 솔루션 공급사로 참여

2024.07.17 16:55:10

[충북일보] 충북 제조산업 디지털전환 대표기업 ㈜디엘정보기술(대표 박수철)은 자체 개발 전과정관리 솔루션(LCA)인 에코 인사이트(Eco-Insight)가 세계 최초 로이드인증원(LRQA)으로부터 제3자 검증을 완료하고 검증 의견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디엘정보기술에 따르면 에코 인사이트는 클라우드 기반 SaaS로 개발된 LCA서비스 중 제3자 검증을 받은 세계 최초 사례다.

에코 인사이트는 생산량·재고 등 기업의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하면서 제품탄소발자국(CFP)과 같은 필요한 정보만을 제공할 수 있고, 글로벌 환경규제 대응에 필수적인 밸류체인 간 데이터 호환을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이다.

㈜디엘정보기술은 "에코 인사이트 솔루션을 구독하는 기업들에게 추가적인 LCA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고 고품질의 서비스를 보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디엘정보기술은 2023년 1월부터 누빅스 컨소시엄에 솔루션 공급사로 참여하고 있다.

누빅스 컨소시엄은 VCP-X 플랫폼 생태계에서 디지털 LCA개발사인 ㈜디엘정보기술(에코 인사이트)과 기업 데이터 수집 전문기업 아이티스코(에코라인), LCA 컨설팅 전문기업 엔스타알앤씨가 함께 참여한다.

누빅스 컨소시엄이 제공하는 VCP-X 플랫폼은 클라우드 기반 기업간 데이터 호환 인프라다. 현재 SW, HW, 컨설팅 등 50여 개 이상의 다양한 파트너사가 VCP-X 인프라를 활용해 환경규제나 공급망 요구사항에 대응하는 구독형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제공하고 있다. ㈜디엘정보기술은 제품탄소발자국(CFP)과 EU CBAM 관리·유해물질 관리·ESG 기업 경영 관리 등 다양한 환경규제 대응 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누빅스는 지난 6월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개발사업'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주관하는 컨소시엄으로 참여해 최종 선정되기도 했다.

본 컨소시엄 과제는 2028년 3월까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평가원의 지원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향후 4년간 공통 데이터플랫폼 기반 공급망(스코프 3) LCA 연구개발과 실증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환경규제 대응이 필요한 국내 수출기업과 공급망을 구성하는 중소·중견 기업을 지원하게 될 예정이다.

박수철 디엘정보기술 대표는 "에코 인사이트는 클라우드 기반의 SaaS로 개발된 LCA 서비스가 제3자 검증을 받는 세계 첫 사례"라면서 "국내외 환경규제 대응이 필요한 공급망 기업들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LCA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성지연기자

LCA

환경전과정평가(Life Cycle Assessment). 제품 및 서비스의 원료 채취부터 제조, 유통, 사용 및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에 걸친 환경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평가하는 방법

제품탄소발자국(CFP) : 제품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 of Product). 제품의 생산부터 폐기까지 발생하는 탄소를 탄소 발자국 산정 표준(PAS 2050)에 맞추어 산정한 제품에 부여하는 인증.

EU CBAM : 해외에서 생산되는 물품들이 탄소배출량 추정치를 EU 배출권 거래제와 연동해 세금을 부과하고 징수하는 제도.

로이드인증원(LRQA) : 국제인증, 브랜드 보증, 식품안전, 사이버보안, 검사 및 교육 서비스 등에 대한 글로벌 보증 서비스 기관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